문화콘텐츠 전통문화원형 개발과제
- 최초 등록일
- 2008.01.07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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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통 문화원형인 판소리, 사물놀이, 탈춤를 예로 전통 문화원형의 현주소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변형, 재창조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서론. 문화원형 사업이란 무엇인가?
본론 1. 전통문화원형 소개
(1) 판소리
(2) 사물놀이
(3) 탈춤
본론 2. 전통 문화의 유지와 복원
(1) 공연문화원형을 관람할 수 있는 장소와 여건
(2) 공연문화원형을 체험하거나 교육받을 수 있는 장소
(3) 공연문화원형의 복원사업
본론 3. 전통 문화의 변형과 창조
(1) 사물놀이의 변형과 퓨전, 난타
(2) 사물놀이의 변형과 퓨전, 타오(TAO)
(3) 국악의 변형과 퓨전, 고구려 밴드
(4) 판소리, 뮤지컬을 만나다
(5) 새로운 문화 창조, 궁중혼례 체험
결론.
(1) 민족적 특성과 연관된 문화원형의 기원
(2) 문화원형 사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서론. 문화원형 사업이란 무엇인가
대중문화의 사회적 위업과 영향력, 그것으로 인해 얻어낸 문화적 ․ 경제적 성과들을 생각할 때, 우리는 대중문화가 이미 의식 깊은 곳까지 침투해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비단 그것은 우리들의 의식 뿐 아니라, 다른 문화권에도 침투하여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오늘날, 많은 정치가들과 외교관들이 모여 국가적 차원의 문제를 논의하는 것보다, 한편의 영화나 드라마, 연예인의 진출이 더 큰 파장과 파급효과를 불러일으키지 않는가. 문화의 대중화는 더 이상 국내에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국제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대중문화는 급격한 산업화로 인해 서양의 그것을 무분별하게 받아들인 부분이 많다. 우리는 5천여 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수많은 유․무형의 문화유산과 창작소재를 가지고 있지만, 이러한 문화유산의 힘을 자각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된 정부는 10여년 내로 한국경제를 이끌 대표적 사업으로 문화원형 산업을 비롯한 문화콘텐츠 산업을 선정, 적극 육성하기로 했다.
문화원형 산업은 고증을 바탕으로 민족이 가지고 있는 문화의 고유성을 시대와 환경에 맞게 재편성하는 보편성의 의미를 가진다. 콘텍스트 복원과 전형의 제시로 정확한 고증과 보편적 원형 발굴이 주가 되는 사업으로 내용전문가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는 결국 인문학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지향적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런 문화원형 산업은 소비자와 판매자 간의 이윤창출을 목적한다. 그러므로 인문학의 철저한 고증을 산업계 수요에 반영하여 활용할 수 있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는데 몰두해야 한다. 즉, 철저하게 고증이 완료된 리소스를 개발해야 하며, 시대 흐름에 뒤처지지 않게 디지털화로 미화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단순히 내용물에만 집착하는 산업은 경제성장과 함께 의식수준이 높아지고 있는 대중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유효기간이 짧다. 오늘날, 문화원형이 산업으로 대두될 만큼 대중들은 다양한 즐길 거리를 갈망하고 있다. 이에 초점을 둔 우리 조는 네트워크 중심사회에서 콘텐츠 중심사회로 변화하고 있는 지금, 콘텐츠가 설 자리는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