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음악의이해]쇤베르크 작곡가 연구 report
- 최초 등록일
- 2008.01.08
- 최종 저작일
- 2007.1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쇤베르크 연구 report 입니다.
교양수준입니다.
만점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쇤베르크의 삶과 작품경향
1. 쇤베르크의 삶
2. 작품경향
Ⅲ. 표현주의와 쇤베르크 작품연구
1. 표현주의 예술사조
2. 무조음악
3. <달에 홀린 피에로 op.21>에 나타나는 표현주의 양식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과거로부터 조금 더 발전해 나가기를 원하고, 변화하기 위해서 노력한다. 그것은 어느 분야에나 마찬가지이며 예술에 있어서는 특히 정형성을 탈피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현대음악에 있어서 쇤베르크(1874~1951)는 주목할 만한 중요한 작곡가라고 할 수 있다. 무조음악에서 12음기법까지 현대음악의 기초적 개념을 창조하였을 뿐 아니라 1950년대 총렬음악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는 등, 20세기 초 현대음악의 시작부터 지금까지도 쇤베르크의 음악은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따라서 쇤베르크를 연구함으로써 현대음악의 흐름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 쇤베르크의 삶과 그의 작품경향에 대하여 대략적으로 살펴보고, 특별히 표현주의 사조의 영향을 받아 전통 조성체계를 파괴한 무조음악에 대하여 대표적 작품과 함께 알아보도록 한다.
Ⅱ. 쇤베르크의 삶과 작품경향
1. 쇤베르크의 삶
1874년 비엔나에서 태어난 쇤베르크는 1918년 체코로 국적을 옮기고, 1940년에는 미국 국민이 되었다. 다양한 국가에서 다양한 문화를 경험한 만큼 쇤베르크의 음악경향도 매우 다양하며, 이러한 업적과 20세기 음악사에 끼친 영향력을 보았을 때 쇤베르크는 매우 중요한 인물로 손꼽힌다.
쇤베르크는 특별히 음악수업을 받지 못했지만 음악적 재능을 가지고 있었고, 중학교 때 친구 아들러에게 화성학과 청음을 배웠다. 후에 은행에서 일하면서 틈틈이 현악기를 익히고 작곡을 하며, 1893년 실내 교향악단에 첼리스트로 입단하게 된다. 여기서 쇤베르크는 쳄린스키(Zemlinsky, 1872~1942)를 만나 약 3개월간 대위법 등 체계적 음악교육을 받게 되는데, 이것이 그가 받은 정규 작곡교육의 전부였다. 쇤베르크는 1895년에 결국 은행 일을 그만두고 본격적으로 음악가로서의 길을 걷게 된다.
참고 자료
오희숙, 『20세기음악1-역사, 미학』, 심설당, 2006
20세기 작곡가 연주회, 『20세기 작곡가 연구1』, 음악세계,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