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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석론- 백석에 대한 집중 탐구

*경*
최초 등록일
2008.01.08
최종 저작일
2007.12
29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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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인 백석의 생애와 문학세계, 그리고 대표작 「定州城」

을 고찰한 글입니다.

물론 이 레포트로 에이뿔 받았구요.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백석의 생애
1.1 백석 연보
1.2 생애 특징
2. 문학세계
2.1 초기 문학 세계(1930~1936)
2.2 백석의 중기 문학 세계(1936~재북이전)
2.3 백석의 후기 문학세계(재북~1961)
III. 「定州城」분석
IV. 결론

본문내용

묘사적인 이야기가 각연이나 각행에 주로 제시됨으로써 이루어진 백석의 시작 방법은 그가 지닌 객관주의 정신이나 문학적 관심이 소설을 비롯한 산문의 영역에까지 확대되어 있는 점과 관련을 맺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2.2 백석의 중기 문학 세계(1936~재북이전)
백석의 시세계는 시집 『사슴』을 출간한 이후부터 조금씩 변하다가 마침내 만주로 간 이후에 쓰여 진 작품들에서 상당한 변화의 폭을 보이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백석이 시집 『사슴』에서 보여준 세계가 이 시기에 와서 전혀 없어진 것은 아니고, 이 기간에까지도 그가 시집 『사슴』에서 보여준 세계는 적지 않은 작품에서 나타난다. 따라서 우리는 백석이 이 기간 동안에 창작하고 발표한 작품들로부터 그의 시집『사슴』에 담겨 있던 세계와 그 이후에 변모된 세계를 동시에 볼 수 있다. 그렇지만 그의 사기 변화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보면, 백석이 이 기간 동안에 보여준 세계는 이전의 세계와 어떻게 전개되었는가를 살펴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문학 세계가 탄생된 이 기간 동안에 백석의 신변에 나타난 변화 중 가장 큰 것은 그가 애인과 가족과 고향과 조국을 등지고 만주로 거처를 옮겼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거기서 일제 말의 어두운 시대를 맞이하며 자신의적성에도 맞지 않는 측량원이나 소작인 등의 일을 하면서 고독하고 쓸쓸하며 우울하게 보냈다는 점이다. 그럼으로써 자연스럽게 그의 문학세계에는 애인과 가족과 고향과 조국을 떠나 이국의 낯선 곳에 머물고 있는 사람의 심정과 모습이 드러난다.
2.2.1. 주관주의자의 정신
시집『사슴』이후의 시로 오면서 시인이 대상을 객관적으로 냉정하게 묘사하고 자신은 뒤로 물러서는 대신 자신이 참을 수 없을 만큼의 격정을 가지고 직접 작품의 문면으로 나서면서 자신의 속마음이나 내적 감정을 그대로 드러내게 되었다. 그로 인해 그의 시에는 좀처럼 나타나지 않던 `나`가 화자로 문면에 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를 나타내주는 대표작으로는 「나와 나타샤와 당나귀」가 있다.

나와 나타샤와 당나귀

가난한 내가
아름다운 나타샤를 사랑해서
오늘밤은 푹푹 눈이 나린다

나타샤를 사랑은 하고
눈은 푹푹 날리고
나는 혼자 쓸쓸히 앉아 소주를 마신다
소주를 마시며 생각한다
나타샤와 나는
눈이 푹푹 쌓이는 밤 흰 당나귀 타고
산골로 가자 출출이 우는 깊은 산골로 가 마가리에 살자

눈은 푹푹 나리고
나는 나타샤를 생각하고
나타샤가 아니 올 리 없다
언제 벌써 내 속에 고조곤히 와 이야기한다
산골로 가는 것은 세상한테 지는 것이 아니다
세상 같은 건 더러워 버리는 것이다

눈은 푹푹 나리고
아름다운 나타샤는 나를 사랑하고
어데서 흰 당나귀도 오늘밤이 좋아서 응앙응앙 울을 것이다


이작품은 그가 서울을 떠나 함흥영생고보의 교사로 있을 때에 한 여성을 그리워하며 창작한 작품이라고 볼 수 있으며, 백석의 주관적이며 낭만적인 감정이 물씬 배어날 만큼 주정적이다.

참고 자료

김자야, 『내 사랑 백석』, 문학동네, 1995
정효구 편저, 『한국현대시인연구 14』, 문학세계사, 1996
이숭원, 『백석시의 심층적 탐구』, 태학사, 2006
이희춘, 「백석문학연구」, 『한국어문학회』, 2006
김은자, 「백석 시 연구」, 한립대논문집, 제8집, 1990
이숭원, 「30년대 후반기 시의 한 고찰-백석의 경우」, 『국어국문학』90호, 1983
*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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