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품에 대한 모든것
- 최초 등록일
- 2008.01.10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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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예술에 대한 구체적인 예를 이미지로 많이 넣었습니다.
펑크나 팝아트 디즈니 등에 대한 간략 설명과 그에 대한
대표적인 이미지를 넣었어요..
참고자료로 도움되실 것 같네요
목차
1. 문화상품
1) 문화예술
∘ 펑크
∘ 팝아트
∘ 디즈니
2) 문화적 이미지
2. 참고자료
1) 문헌출처
2) 이미지출처
본문내용
1) 문화예술
∘ 펑크
그림 1 Sex Pistols그림 펑크문화의 대표적인 옷차림그림 2 팔찌그림 3 Sex Pistols 펑크는 1970년대 말 실업의 증가와 실업자의 문관심한 사회에 대한 좌절과 반동으로 펑크가 생겨났다. 경제적인 불황 속에서 그들만의 복장, 언어, 생활방식으로 저항하는 노동자 계층의 젊은이들이 기성사회에 대한 반항을 복식을 복식으로 표현하고자 했던 반 모드 현상이다. 펑크 심벌이라고 말 할 수 있는 Sex Pistols 그들은 고무나 플라스틱으로된 액세서리, 가죽바지, 삐죽하게 세운 헤어스타일, 찢어진 옷, 안전핀, 당돌한 구호가 프린트 된 티셔츠 등은 펑크문화의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 팝 아트
팝아트는 1960년대 초 미국에서 현저하게 전개되고 유행된 형상적 회화의 양식으로서 순수미술 분야와 특히 신문만화나 광고 포스터와 같은 상업미술의 장르로부터 추구되어 확대된 형태와 이미지들로 특정 지을 수 있는데. 팝아트는 예술운동으로써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그러나 1965~1966년에 이르러서 팝아트는 어떤 예술 운동의 이름이라기보다는 하나의 경향과 현상 문화로 그 용어는 패션, 영화, 실내, 장식물, 파티, 장난감, 도시계획 등 하나의 문화로도 우리 세계에 자리 잡았다.
∘ 디즈니
디즈니는 만화영화를 최초로 상품화하고, 상업적으로도 성공한 회사로, 디즈니는 모든 계층을 매료시킬 수 있는 만화영화를 만들고자 했고 디즈니의 소망대로 디즈니 영화는 세계 어디서나 인기를 얻었다. 이 영화들은 수많은 관객들의 호응 속에서 개봉된 작품들이다. 더욱이 이 영화들이 상업적인 성공은 흥행으로 얻은 막대한 이윤만이 아니다. 디즈니의 만화영화는 소비행위와 영화팬들을 성공적으로 접맥시키고 문화시장을 형성해 비디오, 영화음악 음반, 아동의류, 가구, 봉제인형, 테마 공원의 탈 것, 새로운 놀이시설과 상품들을 시장에 출시하여 상업적으로 크게 성공한 회사이다.
참고 자료
앤디 워홀의 대중적 이미지 작품 분석 연구 / 최난영
한국의 디즈니 수용과정에 대한 연구 / 李敬淑
현대 패션 트렌드에 나타난 하위문화 스타일에 대한 연구 : 캐주얼웨어를 중심으로 / 송민희
문화상품으로서 탈춤의 엔터테인먼트적 기능과 특성에 관한 연구/ 채하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