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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일문학 작가들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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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1.10
최종 저작일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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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비석, 장혁주, 김동환, 주요한,정인택, 김용제, 최정희 등 일제 말기의 친일문학 작가들에 대해서 조사한 전공과목 발표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세요. 각각 작가들에 대해서 자세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일제시대 친일문학에 대해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일제 말기 문인들의 동향

2. 내선일체의 황국신민화와 대동아공영권

3. 정비석, 장혁주, 김동환, 김용제, 정인택, 주요한, 최정희 분석

본문내용

1940년대에 우리 문학계에는 두 가지 양상의 문학이 있었다. 40년대에 대대적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 소위 <국민문학>이라고 불리는 친일어용문학과 이와는 정반대의 입장에서 당대 식민지 현실의 구조적 모순과 불합리에 저항하는 문학(저항문학)이 등장하게 되었다.
1940년대 이전에도 친일적인 작품은 많이 발표되었다. 그러나 일제말기에 <국민문학>이라는 이름 아래 더욱 많은 친일어용작품이 발표되었다. 이러한 국민문학의 창작은 대략 내선일체와 황도 사상의 지속적인 고취와 제2차 세계대전의 찬양 및 지원병 철저라는 목표 아래 쓰여졌다.
-일제 말기 문인들의 동향-
1939년 3월 14일 김동인, 박영희, 임학수 등을 중심으로 구성된 ‘황군위문작가단’은 능동적인 친일노선을 걷는다. 황국위문작가단은 중국 베이징을 거쳐 전선을 시찰하고 돌아온 뒤 이런 체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수기와 보고문을 발표하는가 하면, 같은 해 10월 21일 문학분야 종사자들로 구성된 ‘조선문인협회’를 따로 발족시키며 친일 행각을 더욱 노골화한다. 같은 해 11월 10일에는 우리민족의 정체성을 뿌리째 말살시키기 위한 창씨 개명령이 선포된다. 1937년에 일어나 중일전쟁이 계속되며 일제는 한반도에서 3·1운동 이후의 이른바 문화 정책을 접고 본격적으로 황민화 정책을 밀어붙인다. 1939년까지만 해도 『문장』을 통해 나온 ‘청록파’ 시인들을 비롯해 많은 문인이 일제의 검열과 감시가 따를 망정 창작욕을 불사른다. 그러나 시대는 곧 한치 앞도 볼 수 없을 만큼 혼미한 어둠 속으로 빠져들고, 우리 문인들의 창작활동 또는 극심한 침체 국면에 접어든다. 이윽고 일제의 전시체제 구축과 함께 한결 직적접인 협력을 강요받게 된 문인들은 저마다 문학적 태도를 결정해야만 하는 갈림길에 놓이게 된다.
이런 압박에 맞닥뜨린 우리 문인들의 태도는 크게 세 부류로 나타난다. 첫째, 적극적으로 일제의 황민화 정책에 동조한 경우. 둘째, 어떤 강요에도 굴복하지 않고 끝까지 저항한 경우. 셋째, 낙향하거나 외국으로 가서 붓을 꺾고 지낸 경우다. 세 번째 경우가 이 시대의 문인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길이지만, 개중에는 일제의 강요를 이기지 못하고 마지못해 작품을 내 놓는 이들도 없지 않다. 첫 번째 경우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인물로 이광수를 들 수 있다. 최남선과 함께 1919년 3·1운동에 앞장서고 「무정」으로 근대 소설의 첫 장을 연 바 있는 이광수의 전향은 그를 따르던 많은 후학과 독자에게 커다란 슬픔과 치욕을 안긴다. 몇 차례에 걸친 구금과 고문을 거치면서 세뇌되거나 변질된 것으로 이해하려고 들어도, 일제 말기에 보인 이광수의 친일 행각은 확실히 지나친 느낌을 준다.

참고 자료

<친일문학의 내적논리>, 김재용, 역락, 2003
<친일문학론>, 임종국, 평화출판사, 1979
<親日文學作品選集>, 김병걸, 실천문학사, 1987 등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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