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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이론과 생태신학

*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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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1.11
최종 저작일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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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환경이론과 생태신학의 관계에 대해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본문
2.1 생태위기의 원인 및 이론
2.2 자연과학의 세계관
2.3 생태신학의 태동과 역사적 발자취
2.4 생태신학의 방법론
2.5 생태신학의 정립을 위한 성경해석
2.6 가톨릭 교회와 창조질서 보전
2.7 한국 천주교회와 창조질서 보전
2.8 현대의 생태 신학자
2.9 환경이론과 생태신학의 관계

3.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생태 위기의 시대에 우리가 살고 있다는 것은 이제 더 이상 새로운 주장이 아니다. 다른 모든 생명체들과 마찬가지로, 인간은 자신의 생존 기반인 자연환경을 떠나서는 살 수 없다. 생태계의 변화는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므로, 생태계의 문제는 모든 사람의 문제이다. 따라서 국제 사회와 개별 국가들과 사회의 여려 영역에서 생태위기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제안하고 있다. 세계의 주요 종교도 자신의 종교 전통을 바탕으로 생태위기의 극복과 생태적 삶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스도교 또한 마찬가지다. 그리스도교는 자신의 신앙을 바탕으로 하여 생태위시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 결과의 하나로 그리스도교 신학 안에서 생태신학 또는 환경 신학이라는 분야가 새롭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생태위기가 생긴 원인과 환경이론 및 환경이론에 대한 그리스도교적 입장에 대해서 말하고자 한다.

2. 본문
2.1 생태위기의 원인 및 이론
공기와 물과 땅 등의 생태계 교란과 그 질의 저하는 생태계 안에 사는 모든 생명체에 여러 가지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기후 변화로 인한 생태계의 변화, 산업의 발달로 대량생산과 대량 소비로 인한 자원의 고갈 및 환경오염 등이다. 이러한 생태위기의 원인은

1) 기계론적 세계관
근대 이후 서구 사회를 비롯해 전 세계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이론의 주요 인물은 베이컨, 데카르트, 뉴턴이다. 이들은 자연을 살아있는 하나의 유기체로 보던 중세의 세계관을 크게 변화시켰다. 이 세계관이 나타나면서 자연은 그 신성함과 생명력이 제거되어, 탈성화(脫聖化)되고 대상화되었으며, 자연과 인간은 객체와 주체로서 엄격하게 분리되었다. 자연은 인간에게 봉사하기 위해서 존재하고 인간의 임무는 자연이 인간에게 잘 봉사하도록 알고, 정복하고, 지배하는 것이다. 자연에 대해 철저하게 인간 위주의 도구적 관점을 낳았다.

참고 자료

김균진,『자연환경에 대한 기독교 신학의 이해 - 현대자연과학과 대화 속에서-』, 연세대학교 출판부
조현철, 「생태신학의 이해: 생태신학의 교의신학적 쳬계 구성을 위하여」,『신학과 철학』, 2006년 서강대학교 신학연구소
석창훈, 『(생태영성을 지향하는) 환경신학의 이해』
*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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