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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소설작가 김승옥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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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1.14
최종 저작일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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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작가 김승옥에 대한 전공과목 조사발표자료입니다.
1960년대에 활동한 작가 김승옥의 생애와 그의 대표작품 경향, 1960년대 한국문학에 대해서 정리해 두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세요.
작가 김승옥과 작가론에 대해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 1960년대의 이해

Ⅱ. 본론
1. 김승옥의 작가세계
1.1. 작가의 생애
1.2. 작가의 의식
2. 김승옥의 작품세계
2.1. 김승옥의 작품
2.1.1.「생명연습」,「환상수첩」
- 초기소설 혹은 60년대식 ‘자기 세계’의 탐색
2.1.2.「무진기행」- 중기소설 혹은 안개 속에서 길 찾기
2.1.3.「서울, 1964년 겨울」- 후기소설 혹은 ‘자기세계’의 상실
2.2. 김승옥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참고문헌
※ 부록-김승옥(金承玉, 1941~) 연보

본문내용

Ⅰ. 서론 - 1960년대의 이해

문학과 역사는 서로 대립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소설은 현실을 반영하는 거울’이라는 원론적인 이야기와 같다. 이는 한 문학 작품이 창작된 시대 상황은 그 작품을 이해하는데 영향을 끼치며, 그 뿐만 아니라 문학작품의 연구를 통해 그 시대의 현실 문제를 발견할 수 있다는 말이 된다. 즉, 1960년대의 작품은 1960년대 시대 상황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60년대 작가의 작품을 연구함으로 그 시대의 현실적 문제에 대한 작가의 인식도 알 수 있다.
4․19라는 거대한 역사적 사건을 통해서 모처럼 회복한 민족정신과 현실극복 의지는 바로 잇따라 일어난 5․16에 의해서 철퇴를 맞고, 급속하게 추진된 산업화에 의해 삶의 양태를 일순간 바꿔버린 시기가 바로 1960년대이다. 광폭하게 변화하는 사회구조 속에서 자기구조도 갖추지 못한 채 휩쓸려간 인간은 결국 그 사회구조의 질서와 규칙으로부터 소외되었다. 이러한 혼란에 대해 김승옥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나의 20대와 60년대는 완전히 일치하는 것인데 60년대의 역사적 의미가 중대하게 이토록 뚜렷이 보이고 그것이 앞으로 더욱더 중대하게 되어갈 것 같은 징조가 많이 나타난 지금 게으름, 나의 무지, 나의 비겁이 부끄럽기 그지없다.

김승옥은 위 작가 노트에서 본인의 20대와 1960년대가 완전히 일치한다고 하였다. 비정상적인 사회를 반영한 작가의 뒤틀려진 인식은 작품에서 사회로부터 소외된 불구의 인물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또 그들의 자살행위를 통해 현실의 부정적 측면을 폭로함으로써 사회의 문제를 드러내려는 의지를 표출시키기도 한다.

이 발표는 김승옥의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작품에서 사회구조와 인간과의 상호작용이 어떤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인간은 그 사회를 어떻게 대처해 나갈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방법적 모색을 단계화하여 검토해 보고자 한다.

1950년대 한국전쟁 후 급속도로 변하는 사회구조 속에서 신(神)을 잃고 방황하는 인물들(<생명연습>,<환상수업>의 ‘나’)이 새로운 세계를 찾아 떠나는 김승옥 초기 소설의 주인공은 점차 거센 물질적․감각적 추구의 바람 앞에서 방황을 거듭하다가 필연적으로 만난 속물

참고 자료

김명석 「김승옥 소설과 감수성의 글쓰기」, 2004
김명석 「김승옥론- 유념체험과 이니시에이션」 김명석 2000
김민정 「김승옥론」, 2002
김진기 「김승옥론 -광기와 그 소멸의 의미구조」 겨레어문학, 25권, 단일호, 2000
김승옥 「김승옥 소설전집 제 1 권」 , 김승옥, 문학동네, 1995
김승옥 「소설전집 제 2 권」 , 김승옥, 문학동네, 1995
김승옥 「김승옥 문학상 수상 작품집」, 김승옥, 훈민정음 ,1995
김영택 「김승옥론 - 1960년대식 `자기세계`의 탐색과 상실의 지형도」, 한국문예 비평
손태욱 「김승옥론
오윤호 「지독히도 부끄러운 이방인의 기도, 오윤호, 작가세계 2005년」 여름호 (통권 제65호)
정현기 「현역 중진 작가 연구 1」, 한국문학연구원, 국학자료원, 1997
<현역 중진 작가 연구에 부쳐>
조연현 「한국현대작가론」, 어문각, 1977 <김승옥론>
최애순 「김승옥 소설의 성장소설적 의미」, 《어문논집 47》, 2003
임경순 「60년대지식인소설연구 김승옥소설을 중심으로」, 반교어문연구, 泮橋語 文學會 12(2000.12), 2000


※부록-김승옥(金承玉, 1941~) 연보


1941년 12월 23일 일본 오사카에서 아버지 김기선과 어머니 윤계자의 장남으로 태어남.
1945년 귀국하여 전남 진도에서 수개월을 지내다가 본적인 전남 광양에 일시 거주.
1946년 순천으로 이사하여 정착함.
1948년 순천남초등학교 입학. 여순반란사건 발발. 부친 사망.
1949년 여수 종산국민학교(현재 중앙초등학교)로 전학.
1950년 6. 25전쟁 발발. 경남 남해로 피난. 수복 후 순천북국민학교로 전학.
1952년 월간 『소년세계』에 동시를 투고하여 게재된 것이 계기가 되어 이후 동시, 콩트 등 창작에 몰두
1954년 순천중학교 입학. 교지 편집. 교지에 콩트, 수필 등을 발표하기도 함.
1957년 순천고등학교 입학
1960년 서울대학교 문리대 불문과 입학. 문리대 교내신문 『새세대』기자로 활동.
『서울경제신문』에 연재만화를 그리는 아르바이트로 학비를 조달함.
1962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생명연습>당선으로 문단에 데뷔.
강호무, 김성일 등과 동인지 『산문시대』발간. <건>, <환상수첩>등을 『산문시 대』에 발표함.
1963년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확인해 본 열다섯 대의 고정관념>을 『산문시대』 에 발표
1964년 <역사>, <무진기행>, <차나 한잔>, <싸게 사들이기> 등의 작품 발표.
1965년 서울대학교 졸업. <서울 1964년 겨울>로 동인문학상 수상
<다산성1>, <시골처녀> 발표.
1966년 <다산성2>, <염소는 힘이 세다> 등 발표. 장편 <빛의 무덤 속>을 『문학』에 연 재. 무진 기행의 시나리오 집필을 계기로 영화계와 관계 시작. 단편집 『서울 1964 년 겨울』이 창문사에서 출간.
1967년 중편 <내가 훔친 여름>을 『중앙일보』에 연재. 김동인의 <감자>를 각본, 감독하 여 영화로 만듦. 백혜욱과 결혼.
1968년 <야행>을 『월간중앙』에, 장편 <보통여자>를 『주간여성』에 연재. 이때부터 시나리오 각색에 주력함.
1970년 당시 ‘오적사건’으로 김지하가 투옥되자 이호철, 박태순, 이문구 등과 김지하 구명 운동 시작
1971년 월간지 『샘터』편집
1976년 창작집 『서울 1964년 겨울』,『60년대식』출간.
옴니버스 스타일의 소설 <우리들의 낮은 울타리>를 『문예중앙』에 발표
1980년 장편 <먼지의 방>을 『동아일보』에 연재하기 시작했으나 광주사태로 인한 집필 의욕 상실로 15회만에 자진 중단.
1981년 4월 종교적 계시를 받는 극적 체험을 한 후, 성경 공부와 수도 생활을 시작함.
1986년 『이상문학상수상작가대표작품선』이 문학사상사에서 출간됨.
1987년 『서울 1964년 겨울』을 성지출판사에서, 『환상수첩』을 고려원에서, 『다산성』 을 도서출판 한겨레에서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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