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옥의 심생전에 대한 논문형 리포트 입니다.
서본결 구성과 참고문헌 각주 등의 명시로 자료활용이
편리할 것입니다.
목차
1. 작가연구
(1) 18세기 이후의 시대상황과 이옥
(2) 그의 문학관
2. 작품이해
(1) 장르적 성격
- ‘전’으로서의 심생전
- ‘전기소설’로서의 심생전
(2) 내용적 성격
․ 줄거리
․ 전개양상을 통해 본 신분의 문제
․ 인물분석
(3) 의의
본문내용
1. 작가연구
(1) 18세기 이후의 시대상황과 이옥
18,19세기는 중세의 봉건적 질서를 해체시키며 근대화가 진행된 시기로써, 이른바 소설의 시대라 할 만큼 소설이 크게 성장했던 시기이다. 이 시기의 소설은 방각본의 유통, 세책업, 전기수의 출현으로 한층 대중화의 시대를 맞게 된다. 즉 문학의 전 영역에서 서사화의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고 소설의 창작·향유층도 사대부에서 중인, 평민에 이르기까지 넓게 확대되어 갔다. 평민문학의 독자적인 성격이 뚜렷해지며 국문소설이나 판소리 같은 평민문학이 지배 체제의 비판과 인생에 대한 해학적 표현을 담당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17세기 후반부터 애정류 전기소설은 쇠퇴의 길을 걷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조선 후기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전기소설은 그 당대의 현실을 수용하기에는 벅찬 장르였고, 국문 소설이 등장하면서 어려운 한문으로 쓰여진 전기소설은 독자들에게 외면을 당하고 만 것에서 찾을 수 있다. 또한 창작층이었던 사대부 문사들은 점차적으로 독자가 줄어감에 대해 창작 열의가 반감되면서 이렇듯 전기소설은 쇠퇴의 길을 걷게 되었다.
그러나 전기소설은 다른 장르와 결합함으로써 그 명맥을 이어가려 하였는데, 이러한 역할을 하는 작품이 18세기 후반에 창작된 이옥의 <沈生傳>이다. 이 작품은 傳의 틀을 빌어 신분이 다른 남녀 간의 비극적인 사랑을 다루고 있는 애정 전기소설이라고 볼 수 있다. 이동근은 <심생전>을 ‘이야기의 개괄적인 구조를 보인다는 점에서 민담의 특성을,흥미성·장편성·구체성을 보인다는 점에서 소설의 특성을, 사실성·전의 형식 준수(’인정기술(人定記述)-행적부-논찬’ 으로 이루어진 3단 구성 형식)·교훈적 창작 동기에서 전의 특성을 보인다’라고 말했는데, 이 말에서 우리는 18세기 전기소설이 해체하는 모습을 <심생전>에서 보이는 장르의 교섭의 흔적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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