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게임이론과 정보경제이론
- 최초 등록일
- 2008.01.18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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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이론과 정보경제이론에 대한 요약정리 리포트입니다.
목차
<게임이론>
Ⅰ. 게임의 기본골격
Ⅱ. 용의자의 딜레마 게임
1. 게임의 성격
2. 게임의 균형
3. 용의자 딜레마게임의 응용사례
Ⅲ 경쟁전략의 실례
1. 앞선 자의 이득
2. 가격파괴의 허실
3. 몫 나누기 게임
< 정보경제이론>
Ⅰ 정보의 경제적 의미
1. 불완전한 정보
2. 탐색행위
Ⅱ 개살구시장과 역선택
1. 상품시장에서의 역선택
2. 보험시장에서의 역선택
Ⅲ신호발송과 선별
1. 상품시장에서의 신호발송과 선별
2. 노동시장에서의 신호발송과 선별
Ⅳ 개살구시장과 관련된 유인의 문제
1. 계약에 의한 해결책
2. 평판에 의한 해결책
Ⅴ 본인-대리인의 관계와 도덕적 해이
1. 도덕적 해이의 의미
2. 보험시장에서의 도덕적 해이
Ⅵ 도덕적 해이와 관련한 유인의 문제1. 실적에 비례한 보수 지급
2. 효율임금의 지급
3. 작업감독제도
본문내용
□ 게임의 핵심은 내가 어떻게 하느냐뿐 아니라 상대방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진다는 데 있음. 그렇기 때문에 게임에 참여하는 사람은 상대방이 어떤 행동을 취할지 예측하고 이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방법을 찾아야 함. 이와 같은 상황에서 경제주체들이 어떤 선택을 할 것이며, 이에 따라 어떤 결과가 나오게 될 것인지에 관심의 초점.
□ 우리 주위에서 벌어지는 게임은 운동경기 말고도 여러 가지가 있음. (ex. 화투나 카드 노름, 기업들이 서로 큰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 다음 데이트 장소는 어디로 할 것인지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는 두 연인)
□ 게임의 기본골격을 구성하는 요소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음.
(1) 경기자 : 게임에 참여하는 경제주체가 경기자(player)인데, 반드시 개인만이 경기자가 되는 것은 아니고 기업이나 국가도 경기자가 될 수 있음. 게임마다 경기자의 수가 각각 다른데, 둘인 경우가 가장 흔함.
(2) 전략 : 경기자는 자신이 어떤 행동을 취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어야 함. 이와 같은 계획이 전략(strategy). 각 경기자가 어떤 전략을 채택하느냐에 따라 게임의 결과가 달라짐.
(3) 보수 : 기업 사이의 경쟁이란 상황에서는 각자가 얻는 이윤이 게임에서 나오는 보수(payoff). 좀더 추상적으로 말하자면, 각 경기자에게 귀속되는 게임의 결과를 보수라고 부름.
□ 게임이라고 하면 零合게임(zero-sum game)을 연상하는 사람이 많음. 그러나 우리의 경제생활은 각 경기자가 얻는 보수의 합이 0보다 큰 게임의 성격에 더 가까울지 모름. (ex. 판매자와 구매자가 만나 어떤 조건에 상품을 사고 팔지를 흥정하는 것도 게임의 일종이라면, 이에서 나오는 보수의 합은 분명 0보다 더 큼)
참고 자료
경제학원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