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과 시나리오, 유치진의 대표희곡 토막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8.01.19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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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치진의 희곡 <토막>에 대해 분석한 조사발표 자료입니다.
희곡과 시나리오의 개념정의에서부터 둘의 차이점과 공통점, 유치진과 대표작품 <토막>분석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자세하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희곡이란 무엇인가?
2. 희곡의 갈래
3. 시나리오란 무엇인가?
4. 희곡과 시나리오의 공통점
5. 희곡과 시나리오의 차이점
6. 동랑 유치진
7. 동랑 유치진의 작품들
8. 토막
참고:사실주의, 근대극, 토막 극중 인물성격, 줄거리, 요점 정리, 이해와 감상
심화자료:극적 효과, 토막의 평가, 유치진의 작품세계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여러 문학의 갈래 중 극예술이라는 분야를 맡게 되었는데, 그 중 『토막』이라는 희곡작품을 선택하여 분석하고 연구하려고 한다.
유치진의 초기작은 대부분 농촌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그 까닭은 당시의 농촌이 일제 수탈 정책의 가장 큰 피해 지역이요, 가장 큰 희생을 강요당했던 사람들이 농민 계층이었기 때문이었다. 당시 농민들은 일제의 악랄한 식민지 정책으로 인하여 생활의 기반인 땅과 가족 공동체를 잃고 몰락하거나 죽게 되는 비극적인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 민족의 모습과 고통을 표현하고자 했던 작품이 바로 <토막>이었기 때문에 우리는 이 작품 토막에 대해 설명하려 한다.
우선 토막의 설명에 들어가기 전에 희곡과 시나리오의 뜻. 그리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희곡이란 무엇인가?
희곡이라는 말을 흔히 각본(脚本)이라는 말과 구별하지 않고 사용하며, 또 양자를 하나의 뜻으로 생각하는 것이 보통이나 엄밀하게는 희곡과 각본이 구별되어야 한다. 연극과 관계가 있는 점에서는 희곡이나 각본이 마찬가지이나, 연극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어서, 각본과 관계되는 것은 연기자가 주체가 되는 미모스(mimos)라는 연극으로서 그 연기자를 위해 작가가 만드는 콤퍼지션이 각본이다. 이에 대해 희곡은 드라마로 호칭되는 연극과 관계된다. 드라마는 배우가 창조하는 예술이기는 하지만, 그들은 독자적으로 이것을 창조할 수 없고 극작가라는 문학가와 협동하지 않으면 안 된다. 즉, 드라마는 어떤 문학작품을 예상하는 연극이고 그 문학작품이 곧 희곡이다. 그래서 희곡을 흔히 드라마라고 부르기도 한다.
참고 자료
<유치진 연구>, 이상우, 태학사, 1997
<유치진 희곡 연구>, 윤금선, 연극과 인간, 2004
<사회와 인간, 반영의 무대, 유치진 작품을 중심으로>, 윤금선, 월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