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의 정의와 관객의 역할
- 최초 등록일
- 2008.01.19
- 최종 저작일
- 2008.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원래 “관객”이란 연극이나 운동경기 같은 여러 종류의 볼거리를 구경하는 사람들의 무리를 의미했다. 그러나 현시대 관객의 의미는 어떤 단일한 집단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종류의 예술작품, 그것들의 내용에 접하는 ‘소비자’ 또는 ‘수용자’의 개념을 포함하게 되었다. 따라서 소비자인 관객은 상품인 공연예술과 떨어질 수 없는 요소인 것이다.
(1) 공연의 요소로서의 관객
관객은 공연이 가능해지는 요소이자 생략 할 수 없는 조건이다. 이는 공연예술만이 갖는 현장성과 집단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요건이 된다. 다른 문학예술이나 시각예술, 즉 시나 소설, 회화나 조각의 경우는 예술가의 창작이 끝난 뒤에 시간적인 거리를 두고 감상자에게 전달되지만, 공연예술은 창작의 순간에 관객이 함께 참여하기 때문에 창작과 전달의 순간이 일치하는 특성을 갖는다. 다수의 관객이 한자리에 모여 동시에 똑같은 체험을 공유하고 관객 상호간에도 교감이 이루어지는 집단체험 때문에 공연의 효과는 훨씬 증폭되고 있다.
목차
1. 관객의 정의
(1) 공연의 요소로서의 관객
(2) 예술적, 경제적 후원자로서의 관객
(3) 예술경영의 대상으로서의 관객
2. 관객의 역할
본문내용
1. 관객의 정의
공연예술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좋은 작품이 제공되는 것뿐만 아니라 이를 향유하는 관객이 반드시 필요하다. 관객 없는 공연예술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원래 “관객”이란 연극이나 운동경기 같은 여러 종류의 볼거리를 구경하는 사람들의 무리를 의미했다. 그러나 현시대 관객의 의미는 어떤 단일한 집단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종류의 예술작품, 그것들의 내용에 접하는 ‘소비자’ 또는 ‘수용자’의 개념을 포함하게 되었다. 따라서 소비자인 관객은 상품인 공연예술과 떨어질 수 없는 요소인 것이다.
(1) 공연의 요소로서의 관객
관객은 공연이 가능해지는 요소이자 생략 할 수 없는 조건이다. 이는 공연예술만이 갖는 현장성과 집단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요건이 된다. 다른 문학예술이나 시각예술, 즉 시나 소설, 회화나 조각의 경우는 예술가의 창작이 끝난 뒤에 시간적인 거리를 두고 감상자에게 전달되지만, 공연예술은 창작의 순간에 관객이 함께 참여하기 때문에 창작과 전달의 순간이 일치하는 특성을 갖는다. 다수의 관객이 한자리에 모여 동시에 똑같은 체험을 공유하고 관객 상호간에도 교감이 이루어지는 집단체험 때문에 공연의 효과는 훨씬 증폭되고 있다. 즉, 관객은 단순히 ‘볼거리를 구경하는 사람들의 무리’가 아니라 공연이 무대위에서 이루어질 때 그 한 요소로서 가능하며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2) 예술적, 경제적 후원자로서의 관객
관객이 공연예술을 보기 위해서는 초대권을 제외하고 일정 금액 이상의 돈과 시간을 투자하여야 하는데, 이렇게 기꺼이 공연을 관람하는 관객이 있기에 그 작품과 공연은 존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 공연이나 예술단체가 맘에 들었을 경우, 예술가나 예술단체가 후원가지도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이 관객의 위치이다. 관객의 돈과 시간을 맞바꾸어 감상하게 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