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계초의 정치사상
- 최초 등록일
- 2008.01.20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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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말의 정치가이자 사상가인 양계초의 철학과 사상에 대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A. 신민설
B. 변법론
C. 국가사상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양계초는 청말 민초에 중국의 중심무대에서 활약한 박학다식의 걸출한 석학이다. 그는 재래의 전통적 교육제도 하에서 성장한 최후의 세대이자 근대사상의 전면적 도전에 직면한 최초의 세대로서, 그를 포함한 당시의 지식인들은 서세동진의 상황을 망각하고 제국주의에 대응키 위한 방책을 강구해야 할 시대적 당위성을 외면할 수는 없었던 것으로 어쩌면 그의 풍운아적인 일생은 태어나면서부터 예기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청일전쟁, 의화단의 난, 신해혁명 등의 큰 역사적 의미를 갖는 일련의 사건들이 국내외의 정치권력들과 밀접한 함수관계를 지니며 전개될 때마다 국가와 민족을 염두에 둔 지식인이라면 이 같은 감당해 내기 어려운 충격적 현실에 절치부심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특히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서 30여 년 동안 근대화를 향해 몸부림치던 중국의 최 일선 무대에서 일익을 담당했던 양계초로서는 더더욱 그러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이같이 그동안 중국을 에워싸고 전개되었던 양상이 극히 복잡다단했던 만큼 양계초의 시국정세 전반에 관한 상황인식도 다양하고 폭넓게 형성되어 나타났다. 이러한 와중에서 그는 내적인 사상적 신념의 변화와 아울러 갈등도 적지 않게 겼었음을 살필 수가 있는데, 그의 사상과 신념에 일관성이 참여돼 있다는 비난을 면하지 못하는 소이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급진적인 격변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 존재양상을 달리 표출하지 않았다면 급변하는 국내외정세와 시대적 조류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없다는 남다른 통제력이 있었기에 스스로 일관성의 결여를 인정하면서까지 변신을 시도하지 않으면 안 될 당위성이 있었던 것이다. 또한 그렇게 할 수 있었기 때문에 그의 해박한 지식을 담고 있는 사상과 지식은 전 중국에 크나큰 공감을 불러일으켜 당대의 중국을 리드해 나갈 수 있었던 것으로 사료된다.
II. 본론
A. 양계초의 신민설
양계초는 신민에게 도덕설뿐만 아니라 국가의식, 개인의식, 정치의식의 겸비를 요구하였다. 이러한 시민은 국가의 존립이나 발전을 위해 필요한 국민을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그는 국가지상주의의 소유자라 하겠다.
참고 자료
「중국사상논문선집」, 1996, 불함문화사
정세현 , 1988, 「근대 중국 민족 운동사 연구」, 일지사
모이형, 송항룡 역, 1988, 「양계초」, 태양문화사
허도학, 중국근대화 기수 양계초, 임방서원,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