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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리와 황순원 문학의 비교 고찰

*동*
최초 등록일
2008.01.21
최종 저작일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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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동리와 황순원 문학의 비교 고찰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문제제기 및 방법론

Ⅱ. 원근법의 제거와 ‘평면’으로서의 세계
1) ‘구경적 생의 형식’과 평면의 세계 인식: 김동리
2) ‘어린이-되기’와 평면의 세계 형상화: 황순원

Ⅲ. 인물관계를 통해 본 전통과 근대의 관련 양상
1) ‘결연관계’를 통한 근경적(根莖的) 분지: 김동리
2) ‘계통관계’를 통한 수목적(樹木的) 양립: 황순원

Ⅳ. 전통과 근대의 관련양상과 서사구조의 상보성
1) 평면의 세계의 서사적 중재․조직화: 김동리
2) 시간의 파편화를 통한 세계의 ‘평면’화: 황순원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및 방법론
김동리와 황순원을 제외하고 20세기 한국문학을 논의할 수는 없다. 주지하듯이, 김동리와 황순원은 우선 “순수문학”이라고 하는 범주 내에 공통적으로 속하며, “전통”과 “근대”의 관계항 내에서 풍부한 담론을 생산해 내는 작가들이다. 또한 김동리와 황순원은 모두 우리의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민담)를 변용하여 작품활동을 한 작가들이다. 이처럼 이들 문학이 공통분모들을 가지고 있는 만큼, 그간 김동리와 황순원을 함께 거론한 논의들이 상당수 발견된다. 이들 문학의 전통지향적 성격과 관련한 논의, 이야기성과 관련된 논의,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논의 등이 있다. 본고는 그간 풍부하게 진행되어온 논의의 장내에서, “전통”과 “근대”의 문제를 매개로 이들 문학의 일면을 살피고자 한다.
우선 기본적인 문제의식은 “전통”과 “근대”는 과연 시간적으로 선조적인 관계에 있는 것이며, 구별되는 것인가? 하는 것이다. 후기-구조주의적 사유의 발단은 상당부분 변증법적 세계인식에 대한 비판에 놓인다. 들뢰즈 역시 다차원적 다양체들이 동일한 세계의 평면(구도, plane)을 채우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변증법적 사유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러한 들뢰즈의 세계인식을 가장 잘 드러내 주는 개념이 바로 “일관성의 평면(the plane of consistence)"이다. 이는 층위와 크기의 차원이 없으며, 인공적인 것과 자연적인 것의 구별이 없는 조직화되기 이전의 가능태(기관 없는 신체)로서의 세계를 표현하기 위한 개념이다. 이러한 내재성의 평면 위에서 모든 것은 다차원적 방향을 향해 열려 있으며, 선들의 교차를 통해 부단한 생성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세계인식에 기반하였을 때, 전근대적인 것, 즉 “전통”과 “근대” 역시 세계를 구획하는 기능으로서보다는 다양체들로 이루어진 평면을 채우는 각각의 차원들로서 의미를 갖게 된다.
한편, 이처럼 세계를 가능태에서 현실태로 양태화(변용)되어 가는 과정, 즉 생성으로 파악할 때, 분절적인 언어가 과연 전체로서의 세계를 재현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의문이 제기된다.

참고 자료

김동리,《김동리 전집(1-6)》, 민음사, 1995.
김동리,「나의 소설수업」,『문장』, 1940.
김동리,「문학하는 것에 대한 私考」,『문학과 인간(전집7)』, 민음사, 1997.
황순원,《황순원 전집(1-10)》, 문학과지성사, 1999.

중략..,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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