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와 캐릭터(연극)
- 최초 등록일
- 2008.01.22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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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금까지 많은 배우들이 고민하고 있는 부분은 바로 ‘자신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하는 점일 것이다. 배우는 연습과정을 통해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다양한 캐릭터를 만들어본다. 지적인 형태의 연습 방법으로는 장면을 분석하고 인물의 성격을 분석하고 의미를 찾고 시대적 배경을 조사하는 작업 등이 될 것이다. 그러나 배우는 지각적 태도에 머물러서만은 안된다. 현대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관객들은 ‘살아있는’인물을 만나고 싶어 한다. 그 삶을 살고 있는 순간의 인물을 보기 위해 극장을 찾는다. 배우는 관객의 요구를 무시할 수 없다. 그저 진부하고 전형적인 캐릭터를 가진 인물과 뻔한 스토리로는 현대인들을 감동시킬 수 없다. 새로운 것을 원하고, 시각적인 자극에 길들여진 현대인들은 인상에 강하게 남는 무언가를 강렬하게 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런 흐름에 발맞추어 배우들은 더욱 더 살아있는 인물을 연기하기 위해 자기 존재를 더욱 깨우고 이미지를 부각시켜야 할 것이다.
목차
1장. 연구방법과 목적
2장. 이미지와 캐릭터의 개념
3장. 현대 연극의 흐름과 배우의 역할
4장. 배우와 이미지
1. 배우가 이미지를 갈망하는 이유
2. 이미지와 캐릭터 결합에 효과적인 훈련
5장. 맺는 말
본문내용
1장. 연구방법과 목적
지금까지 많은 배우들이 고민하고 있는 부분은 바로 ‘자신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하는 점일 것이다. 배우는 연습과정을 통해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다양한 캐릭터를 만들어본다. 지적인 형태의 연습 방법으로는 장면을 분석하고 인물의 성격을 분석하고 의미를 찾고 시대적 배경을 조사하는 작업 등이 될 것이다. 그러나 배우는 지각적 태도에 머물러서만은 안된다. 현대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관객들은 ‘살아있는’인물을 만나고 싶어 한다. 그 삶을 살고 있는 순간의 인물을 보기 위해 극장을 찾는다. 배우는 관객의 요구를 무시할 수 없다. 그저 진부하고 전형적인 캐릭터를 가진 인물과 뻔한 스토리로는 현대인들을 감동시킬 수 없다. 새로운 것을 원하고, 시각적인 자극에 길들여진 현대인들은 인상에 강하게 남는 무언가를 강렬하게 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런 흐름에 발맞추어 배우들은 더욱 더 살아있는 인물을 연기하기 위해 자기 존재를 더욱 깨우고 이미지를 부각시켜야 할 것이다.
나는 고등학교부터 지금까지 연기를 배워오면서 많은 고민에 부딪혔었고 어떤 식으로 캐릭터에 접근할 때 가장 살아있는 인물이 될 수 있을까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단지 현대인의 구미에 맞추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모두가 공감하고 모두가 감동받고 모두가 살아있음에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생동감 있는 캐릭터가 필요하다. 삭막하고 개인적인 시대에 관객은 끊임없이 의사소통을 요구하고 따뜻함을 원하고 교류를 원한다. 그런 심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배우가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방법을 개발하고 연구하지 않으면 안된다. 연기, 배우, 연극에 관련된 책들을 훑어보고, 이미지의 다양한 훈련 방법들을 따져보아 배우가 가장 쉽게 관객에게 인상적인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적어보고자 한다.
2장. 이미지와 캐릭터의 개념
이미지(image)란 용어상으로 ‘상(像)’, ‘심중의 영상(映像)’, 혹은 ‘심상(心像)’ 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감각기관에 대한 자극작용 없이 마음속에 떠오르는 영상(映像)이라는 의미도 있다.
참고 자료
Bibliography
유인촌, 『 연기를 가르치다』, 세종서적, 2005
데이비드 달튼, 윤철희 역, 『 제임스 딘 - 불멸의 자이언트』, 미다스북스, 2003
미르치아 엘리아데(Mirchea Eliade 1907~1986), 이재실 역,『 이미지와 상징』, 까치, 1988
브라이언 베이츠, 윤광진 역, 『 배우의 길』, 예니,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