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문단의 대표적인 현대소설작가 이태준에 대한 조사자료입니다.
작가의 생애에서부터 이태준작가가 몸담고 활발한 활동을 했던 `구인회`에 대한 조사정리, 작가의 작품창작방법과 작품의 특성(경향)까지 작가와 작품에 대해 자세하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이태준작가와 작품세계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시대사적 이태준
2.1. 구인회
2.1.1. 구인회의 활동
2.1.2. 구인회의 성격
2.1.3. 구인회가 대두될 수 있었던 이유
2.1.4 구인회가 작가에 끼친 영향
2.2. 시대적 이태준의 문학 성향
3. 이태준 문장의 기교와 구성법
3.1. 개성적 인물 창조
3.1.1. 여성상의 창조
3.1.2. 노인성격의 형상화
3.1.3. 순박한 인물의 창조
3.2. 치밀한 묘사의 문장력
3.2.1. 묘사적이고 심리적인 문장
3.2.2. 간결하고 명료한 대화
3.2.3. 생략법의 사용
3.3. 기법과 구성법의 활용
3.3.1. 상황의 아이러니
3.3.2. 말의 아이러니
4. 맺음말
5. 참고문헌
6. 별첨자료 - 이태준의 연보
본문내용
구인회는 1933년 8월, 영화감독인 김유영과 소설가 이종명에 의해 설립된 단체로 이태준, 김기림, 조용만, 이무영, 유치진, 정지용, 이효석의 9명으로 이루어진 단체이다. 이 구인회라는 명칭은 일본의 신흥예술파 단체인 `13인 구락부` 유럽 대륙 모더니즘의 영향 하에 문학적 기교를 중시했던 일본의 신감각파가 만든 단체를 모방하였다고 볼 수 있으며 이 때문에 구인회를 모더니즘성향의 단체로 규정하기도 한다. 구인회는 월 1회의 작품합평회와 동인들의 저널리즘을 이용한 집단적인 의사 표명과, 기성 문단 비판, 두 번에 걸친 공개 문학 강연회와 함께 작품 활동의 일환으로『시와 소설』의 발간으로 집약할 수 있다.
처음 단체가 만들어 질 때와는 달리, 구인회의 구성원은 두 번의 큰 변화과정을 겪게 되는데, 처음에 구인회 설립을 주도했던 김유영과 이종명, 이효석의 탈퇴가 이루어지고, 이 자리를 박팔양, 이상, 박태원이 들어가서 구인회를 이루게 된다. 이후 조용만, 유치진이 탈퇴를 하고, 그들을 대신하여 김환태, 김유정이 새로 구인회 활동에 들어오게 되는 등의 모습을 보이면서 구성원들 사이에서 가입과 탈퇴를 거듭하게 된다. 1936년에 기관지 『시와 소설』을 발간을 할 때 당시의 구인회의 회원은 이태준, 박팔양, 정지용, 김상용, 김기림, 박태원, 이상, 김유정, 김환태로 나타나게 된다. 이들 중 특히 구인회를 이끌었던 인물은 바로 이태준과 박태원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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