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와 신화, 전설과 민담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8.01.24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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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전통문학 갈래 중 하나인 설화와 신화, 전설과 민담에 대해 조사한 국문학 자료입니다. 각 문학장르의 개념 정의에서부터 특징와 의의까지 자세하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한국 전통문학 공부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설화
(1) 설화의 성격, (2) 설화의 갈래적 특징, (3) 설화의 기원과 전파
2. 신화
(1) 신화의 정의, (2) 신화의 기능, (3) 신화의 특징
3. 전설
(1) 전설의 분류, (2) 전설의 구조, (3) 전설의 의미해석
(4) 세계 전설과 변이대조, (5) 전설의 분포, (6) 세계관과 전망
4. 민담
(1) 민담의 특징, (2) 민담의 기능, (3) 민담의 형식
(4) 민담의 전승과 재창조, (5) 민담에 나타난 민중의식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설화의 갈래적 특징
설화의 갈래는 으레 신화와 전실, 민담으로 나누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설화의 이런 3분법은 서구에서 유입되었다. 이것은 이야기의 시간적 공간적 배경이라든가 등장인물, 또는 듣는 사람들의 신뢰도 등을 기준으로 하는 분류법의 일종이다.
신화의 주인공은 비범하다. 그래서 비범한 주인공은 자신의 능력을 가지고 영웅이나 왕의 자리에 오른다. 신화에서는 비범한 주인공들의 신적 존재나 그 활동에 관한 이야기를 쓰고 있다. 극이 비현실적이고, 결말이 성공적이다. 그 예로 우주 신화, 건국 신화, 시조 신화 등이 있다.
전설의 주인공 역시 비범한 존재이다. 결말이 비극적인 것도 있고, 성공적인 것도 있다. 비극적, 운명론적이며 비현실적이다. 증거물이 남아있고, 지역적이다. 시간과 장소가 구체적이고, 예기치 않은 사태에 주인공이 좌절한다. 지명 전설, 성명 전설 등이 있다.
민담은 흥미와 교훈 위주로 꾸며 쓴 이야기이다. 그래서 시간과 장소가 막연하다. 증거물이 포괄적이거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상적인 인물이 주인공이다. 희극적이고, 낙천적이며 사건 전개가 우연적이고, 비현실적인 요소가 많다. 행복한 결말을 맺는다. 그 예로 아버지의 유물, 못으로 변한 부잣집 등이 있다.
(3) 설화의 기원과 전파
흔히 한국민족은 단일민족이라고 부른다. 이 말은 민족 구성원 모두가 핏줄이 같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우리 민족은 만주와 한반도를 삶의 공간으로 몇 천 년 동안 살아왔다. 그러한 가운데 주변 민족들과 관계를 끊고 순수한 혈통을 유지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한국민족은 주변에 살고 있는 여러 민족들과 끊임없는 교류를 하면서 그들로부터 다양한 문화를 섭취해 왔다. 그렇게 하는 사이에 자연스럽게 그들과 혈연적 관계를 맺은 것 또한 부정할 수 없는 엄연한 사실이다. 따라서 단일민족이란 표현은 한국문화라고 하는 단일한 문화, 곧 시베리아나 중국, 일본 등과는 다른,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살아온 민족이란 의미로 사용된다고 하겠다.
참고 자료
한국의 설화. 김화경. 지식산업사. 2002
한국의 신화. 김태곤, 최운식, 김진영 공저. 시인사. 1988
한국인의 신화. 김열규. 일조각. 2005
한국신화의 연구. 황패강. 새문사. 2006
국문학개론. 김광순 외. 새문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