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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부집성 122 두문 풍론 궐론 기병론 맥해론 사시자역종론 표본병전론 기교변대론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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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1.27
최종 저작일
2008.01
6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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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금도서집성』

이 책의 정식 명칭은 [欽定古今圖書集成]으로 황제가 친히 명령하여 고금의 모든 도서를 모아 만들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대략 康熙 연간에 陳夢雷(1651~1723) 등이 편찬하기 시작하였으나 완성하지 못한 채 중단되었다가 蔣廷錫(1669~1732) 등이 이어받아 근 50년 만인 雍正4년 1726년에야 완성하였다.



전서의 총 권수 1만 권, 1억6천만여자로 현존하는 중국 최대 규모의 백과전서이다. 목록만 해도 40권에다가 經史子集의 문헌 3523종이 포괄되어 있다. 역사정치, 문화예술, 과학기술, 제자백가 등 상고시대로부터 淸初까지 동양문화 전반에 걸친 다양한 내용을 수록하였는데, 天文을 기록한 曆象彙篇, 지리·풍속의 方輿彙篇, 제왕·백관의 明倫彙篇, 의학·종교 등의 博物彙篇, 문학 등의 理學彙篇, 과거·음악·군사 등이 들어있는 경제휘편의 6휘편으로 크게 나뉘어 진다.



이를 다시 32典 6,109部로 세분하였고 각 부는 彙考·총론·도표·列傳·藝文·選句·紀事·雜錄 등으로 구분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이른바 ‘의부전록’은 바로 이『고금도서집성』중의 일부로 정확히는 博物彙篇 藝術典(2917~2928冊)에 들어있다.



초간본은 武英殿聚珍版 구리활자판인데 매우 희귀하며, 이 책이 조선에 들어오게 된 과정도 상당히 극적이다. 1776년 정조는 즉위하자마자 규장각을 세워 학술자료를 모으게 하고 박제가, 이덕무와 같은 능력 있는 북학파 학자들을 檢書에 등용하는 학예진흥책을 벌였다. 당시 사은부사로 북경에 갔던 徐浩修(1736~1799)는『古今圖書集成』전질을 구해오라는 특명을 받고 떠났다. 하지만 그는 이 책을 구하려고 백방으로 노력했으나 대단한 귀중본으로 좀처럼 구할 수 없었다. 결국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절대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고서 마침내 중개인을 앞세워 翰林院에 뇌물을 주고서야 기어코 銅活字初印本 1질을 구할 수 있었다. 정조는 너무 기뻐서 책의 장정을 새로 잘 고쳐서 창덕궁 규장각의 皆有窩에 소장케 하였다. ‘개유와’란 ‘모든 것이 다 있는 집’이라는 뜻이니 그 기상을 찬탄할 만하다.



또 규장각은 애초에 訥齋 梁誠之(1414~1482)가 세조 재위초기에 설립을 奏請한 바 있으나 실행되지 못했던 것인데 정조대에 이르러서야 이룩되었다. 『의방유취』의 교정 책임자였을 뿐만 아니라 지역보건의료제도의 설비, 軍陣醫 확대를 주창하여 의서 출판과 의료정책 측면에서도 큰 족적을 남겼던 양성지의 국가도서관리제도 계획안이 실현되어 마침내 『도서집성』의 수장으로까지 이어진 것은 기막힌 인연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이용되는 流布本은 1884년 上海圖書集成局에서 간행된 것으로 오류가 많고 1890년 上海同文書局이 영인한 것에는 고증이 첨부되어 있어 비교적 정확하다고 한다. 색인으로는 일본 문부성에서 펴낸 [고금도서집성분류목록]이 있고 L. 자일스가 [An Alphabetical Index]를 대영박물관에서 간행한 바 있다. 또『古今圖書集成續錄初稿』가 만들어지기도 했으며, 국내에도 이들 다양한 판본과 참고서가 수장되어 있어 참조할 수 있다.



실용적인 목적이 뛰어나서였는지 전서와는 별도로 의학부분은 훨씬 더 많이 인쇄되었는데, 초인본을 축쇄영인한 것이 있고 표점과 교정을 가한 연활자본 등 몇 종의 편집본이 나온 바 있으나 교감이 정확치 않고 임의로 산삭한 부분이 있어 고증이 필요하다는 것이 사계의 衆評이다. 또 이들 후대의 편집본을 펴내면서 ‘의부전록’ 혹은 ‘의부전서’라는 이름이 붙여졌지만 다소 적절치 않은 이름으로 원서명을 고려한다면 ‘고금도서집성醫部’가 정확한 표현이다. 의부전록 122 두문 風論 궐론 기병론 맥해론 사시자역종론 표본병전론 기교변대론의 원문 및 한글번역

목차

두문 風論 궐론 기병론 맥해론 사시자역종론 표본병전론 기교변대론

본문내용

風論
풍론

風氣循風府而上,則爲腦風,風入系頭,則爲目風眼寒。
풍기는 풍부를 따라서 올라가니 뇌풍이 되고 풍사가 들어가 머리에 연계되면 목풍과 눈이 차게 된다.
【註
주석
風府,穴名,在項後中行,乃督脈陽維之會,上循於腦戶,故風氣客於風府,循脈而上則爲腦風。
풍부는 경혈이름으로 뒷목 뒤 가운데를 운행하며 독맥의 양유의 모임이 되니 위로 뇌호를 따르므로 풍기가 풍부에 침입하면 맥을 따라서 위로 가니 뇌풍이 된다.
足太陽有通頂入於腦者,正屬目本,名曰眼系。
족태양은 정수리를 통틀어 뇌에 들어가니 바로 목본에 속하므로 이름하여 안계라고 한다.
風入於頭,干太陽之目系,則爲目風。
풍사가 머리에 들어가면 태양의 목계를 간섭하여 목풍이 된다.
足太陽寒水主氣,故爲眼寒也。】
족태양한수가 기를 주관하므로 눈이 차게 된다.
新沐中風則爲首風。
새로 머리감아 풍에 맞으면 수풍이 된다.
首風之狀,頭面多汗,惡風,當先風一日則病甚,頭痛不可以出內。
수풍의 증상은 머리와 안면에 땀이 많고 오풍하고, 먼저 풍사가 하루면 병이 심해지니 두통으로 안으로 나가지 못한다.
至其風日,則病少愈。
풍일에 이르면 병이 조금 낫는다.

【註
주석
以水灌首曰沐。
물로 머리를 감는 것을 목이라고 한다.
新沐則首毛腠開,中風則風入於首之皮膚而爲首風矣。
새로 머리감으면 머리의 털과 주리가 열리고 중풍이면 풍사가 머리의 피부에 들어가서 수풍이 된다.

참고 자료

의부전록
황제내경소문
*성*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소개
튼살 흉터, 화상흉터, 팔자주름등 치료하는 후산한의원 원장, 한의사, 한방 피부과 전문의로 한문 번역에 장기가 있음
전문분야
인문/어학, 의/약학
판매자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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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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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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