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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소성의 생애와 문학관
2.1 소성의 생애
2.2 소성의 문학관
3. 소성의 단편소설
3.1 작품개관
3.2 서술구조
3.2.1 시점과 시간구성
3.2.2 발단
3.2.3 문장과 대화
3.3 서사구조
3.3.1 화해의 서사
3.3.2 비극의 서사
3.3.3 현실인식의 서사
4. 결 론 - 소성 단편소설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1. 서 론
현상윤은 小星이란 필명으로 1910년대의 괄목할만한 문필 활동에도 종래 문학사에서 내내 도외시 되어왔다.
그는 주로 <靑春>과 <學之光>을 중심으로 여러 편의 시, 소설, 논설문등을 발표하여 春園과는 유사한 경로를 밟으며 상당한 문학활동을 하였으나 그의 공로나 업적은 종래 문학사에서 거의 언급되지 않았다. 그러나 근래에 와서 근대소설 발달에 이바지한 그의 역할은 결코 간과될 수 없는 것이며, 초창기 한국의 근대소설 형성에 크게 공헌한 六堂이나 春園과 동등한 반열에 소성도 넣어 마땅하다는 주목할 만한 주장이 대두되어 새삼 근대문학 초창기에서 소성의 역할이 거론되기에 이르렀다.
본 발표문에서는 소성의 단편소설 6편의 전반적인 요소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소성 문학의 문학사적 의의를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2. 소성의 생애와 작품세계
2.1 소성의 생애
현상윤의 자는 執中이고, 初號는 小星, 중년 이후에는 幾堂이라는 雅號를 써왔다.
그는 成均館 典籍 현석태의 차남으로 1893년 6월 14일에 평안북도 정주에서 출생하였다. 부친인 현석태는 한일합방 때에 방성통곡하고 조상과 임금께 큰 죄를 지었다며 달포동안을 미음으로 연명하기도 하였으며, 소성이 3.1운동으로 체포되자
참고 자료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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