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관념론
- 최초 등록일
- 2008.02.04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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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 - 교육학에 대해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목차
1. 관념론이란 무엇인가
1.1. 관념론의 개념
1.2. 관념론의 기본입장
1.3. 관념론의 인간관
2. 관념론의 전개
3. 플라톤의 이데아론
4. 관념론의 교육이론
4.1. 교육의 목적과 방법
4.2. 관념론의 교과관
4.3. 플라톤의 교육이론
5. 관념론의 교육사적 의의 및 한계
<본문요약>
<참고문헌>
본문내용
4. 관념론의 교육이론
4.1. 교육의 목적과 방법
관념론에서 교육의 일차적 목적은 이성의 도야에 있다. 사물의 본질인 이데아를 인식할 수 있도록 이성을 도야시키는 것을 교육의 일차적 목적으로 삼았다.
관념론에서 내세우는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데아, 즉 우주의 절대 불변하는 진리를 인식하고 깨닫게 하는 것이다. 이성의 도야를 통해 사물의 본질과 도덕적 가치를 인식하고, 이를 실현하여 이상적인 사회와 이상적 자아를 실현하는 것이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보는 것이다.
관념론에서는 내적 자각 및 통찰이 필요하다고 본다. 인간 내부에는 진리의 싹이 있으므로 이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는 내적 자각과 직관 및 통찰이 주된 교육방법이 된다.
4.2. 관념론의 교과관
교과는 절대적 진리를 담고 있는 지식으로 구성된다. 그런데 지식은 논리적이고 체계적이므로, 교과 또한 체계적이고 논리적이며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우주의 진리에는 위계적 질서가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진리를 담고 있는 교과에도 위계적 체계가 있는 것이다. 추상적 진리와 멀리 떨어져 있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과목(비주지교과)이 아래 단계에 오고, 일반성과 추상성이 높은 과목(주지교과)이 상위에 속하게 된다.
4.3. 플라톤의 교육이론
대표적 관념론자인 플라톤은 교육이란, 현실적인 감각 세계의 허상만을 지각할 수 있는 인간으로 하여금 초현실적 이성 세계의 표상을 인식할 수 있도록 마음의 눈을 뜨게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국가론〉의 ‘동굴의 신화’를 통해 그의 교육이론을 살펴보자.
인간은 나면서부터 죄수처럼 쇠사슬로 묶여져 동굴 속에 사로잡힌 존재와 같다. 그런데 이 죄수 중에 하나가 용감하게 쇠사슬을 끊고 밖으로 뛰쳐나갔다. 태양이 눈부셔 처음에는 몹시 고생한다. 나중에는 이에 익숙해지고, 드디어 만물의 존재의 근원이 태양임을 깨닫게 된다. 이 참 존재의 빛으로 본 만물은 자기가 옛날 동굴 속에서 그림자로 본 것과는 전혀 달랐다.
참고 자료
김정환, 강선보, <교육철학>, 박영사, 1998
신득렬, 이병승, 우영효, 김회용, <쉽게 풀어 쓴 교육 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06
오천석 , <교육철학 신강>, 교육연구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