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진이론
- 최초 등록일
- 2008.02.07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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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황진이의 생애 및 행적, 교유관계, 시세계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생애
1. 출생
2. 기가 입적(妓家入籍)
3. 죽음
Ⅲ. 행적 및 교유관계
1. 『어우야담(於于野談)』
2. 『송도기이(松都記異)』
3. 『성옹지소록(惺翁識小錄)』
4. 『수촌만록(水村漫錄)』
5. 『금계필담(錦溪筆談)』
Ⅳ. 황진이의 시
1. 한시 8수
2. 시조 6수
Ⅴ. 황진이의 페미니즘적 시세계
1. 자아 정체성
2. 모성성의 발로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고전문학 연구가 남성작가 위주라는 것은 여성작가의 상대적 결핍으로 인한 어쩔 수 없는 결과였다. 그런데 한국고전문학 특히, 시가문학사를 살펴볼 때, 수많은 시가양식의 형성, 시대적 변이상황에 따른 발전, 변형, 그리고 소멸의 와중에서 오직 그 명맥을 현재에까지 잇고 있는 우리민족의 대표적인 정형시인 `시조` 양식에서 뛰어난 문학적 수준을 보여준 여류시인이 있었으니 그가 바로 황진이다. 황진이는 한시 8수와 시조 6수에 지나지 않는 작품을 남겼지만, 그 각각의 작품들이 이룩한 문학적 완성도에 있어서는 어느 사대부의 시에 못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여성의 섬세한 감수성으로 쉽게 포착하기 어려운 부분까지 내밀하게 형상화함으로써 한국시가문학사에서 한 정점을 이루었다. 여기에서는 황진이의 생애와 행적, 그리고 그녀의 시를 살펴보고, 그녀의 페미니즘적 시세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생애
황진이의 본명은 진(眞)이고, 진이(眞伊) 또는 진랑(眞娘)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그리고 기녀가 되어서는 자를 명월(明月)이라 하였다. 그녀의 문집이나 연보 등은 전해지는 것이 없으며, 야사나 개인 문집 등 일부 고문헌에 그녀에 관한 일화가 나타나므로 이들을 종합하여 막연히 짐작할 뿐이다.
1. 출생
황진이의 출생에 관한 기록은 「송도기이」,「어우야담」,「식소록」,「금계필담」 등 여러 곳에 나타나는데, 대부분 과장되었거나 전설화되어 있다. 여기에 황진이의 출생 기록이 적혀있는 몇 개의 문헌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황진이는 황진사의 서여로 태어났는데, 그녀의 어머니 진현금은 매우 아름다웠다. 그녀가
18세 때 송도의 병부교 아래에서 삼베를 빨고 있는데, 다리 위에서 인물이 좋고 옷을 잘
차려 입은 한 남자가 자기를 눈여겨 바라보며 웃기도 하고 손짓도 하여 현금 역시 마음이
동했다. 그런데 그 사람이 갑자기 보이지 않다가 해질 무렵이 되어 여느 아낙네들이 다
가버리자 다시 나타났다.
참고 자료
1. 단행본
김용숙(1978). 『애환 속의 여상 황진이』. 일신각.
(1986). 「황진이의 전기적 연구」. 강전섭 편. 『황진이 연구』. 창학사.
김진영(2004). 『고전작가의 풍모와 문학』. 경희대 출판국.
이진경(1997). 「근대적 주체와 정체성-정체성의 미시정치학을 위하여」.『경제와 사회』.한국산업사회학회.
2. 국내논문
유지화(2004). 「유성규론 황진이론」, 국민대 문예창작대학원 석사논문.
이현미(2006). 「황진이 시문학 연구」. 세종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이현정(2006). 「이매창과 황진이 문학의 비교 연구」. 건양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