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사도행전의 윤리
- 최초 등록일
- 2008.02.12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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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누가복음-사도행전의 윤리에 대한 보고서
목차
Ⅰ. 누가복음-사도행전의 윤리를 이해하기 위한 전제
1. 누가복음-사도행전의 개론적 이해
2. 누가복음-사도행전의 윤리적 고찰을 위한 서론
Ⅱ. 누가복음-사도행전의 윤리
1. 누가의 기독론 :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였으니”
2. 성령의 능력 안에 있는 교회
3. 누가의 종말론 :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4. 행동의 배경으로서 누가의 내러티브 세계
본문내용
Ⅰ. 누가복음-사도행전의 윤리를 이해하기 위한 전제
1. 누가복음-사도행전의 개론적 이해
◈ 역사적 상황
1. 저자 : 전통적으로 사도 바울의 선교 동역자였던 의사 누가로 여겨졌다(몬24; 골4:14;
딤후 4:11). 그러나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 나타난 신학적 내용이 바울의 서신들에
나타난 신학적 내용과 비교해 볼 때 상당한 차이를 드러내고 있기 때문에 근래에 들어 서 이러한 전통적인 견해에 대해서 의심하는 경향이 강해졌다. 이 저자가 누구인지는
구체적으로 모른다고 할지라도,
그는 수준이 높은 헬라어 구사능력과 역사에 대한 깊은 관심과 지식을 소유한 사람
이었음이 분명하다.
2. 저술 장소 : 팔레스타인 바깥 지역이며, 아마도 로마제국의 동방일 것으로 보인다.
3. 저작 시기 : 누가복음은 대략 AD90년 무렵.
사도행전은 대략 AD90-100년경. 사도행전은 누가복음이 기록되고 곧바로
얼마 있지 않아서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
◈ 누가복음-사도행전의 연속성
1.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저자가 동일한 사람이다(눅1:1~4와 행1:1~2).
2. 한 묶음으로 읽어야 하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전체 구조를 살펴보면, 저자 누가는, 하나님이 인류를 구원하시려고 계획하신 역사 곧 구원사를 다음과 같은 세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① 하나님의 창조로부터 세례요한에 이르는 이스라엘의 역사 → ②예수 그리스도의 시대 → ③예수의 승천으로부터 재림 때까지 계속되는 교회와 선교의 시대.
누가복음은 주로 예수의 시대를, 사도행전은 주로 교회의 시대를 내용으로 하고 있다.
3. 누가의 역사적 상황을 보면 누가는 자신이 제 3시대의 사람이라고 밝히고 있다 여기 제1세대와 제2세대 제3세대를 구분하자면 이렇다.
제1세대: 처음부터 목격자이며 말씀의 일꾼 된 자들,
제2세대: 제1세대의 증인들로부터 듣고 저술하려고 붓을 든 많은 사람들,
제3세대: 저자 자신
참고 자료
리처드 헤이스,『신약의 윤리적 비전』, (서울: IVP, 2002)
조경철,『신약성서가 한 눈에 보인다』, (서울: 땅에쓰신글씨, 2003)
김득중, 『누가의 신학』, (서울: 컨콜디아사, 1991)
김득중, 『주요 주제들을 통해서 본 복음서들의 신학』, (서울: 한들출판사,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