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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종사상] 중국 선종의 형성, 발전시대

동춘홍
최초 등록일
2008.02.16
최종 저작일
2008.02
12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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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선종의 형성, 발전시대를 삼단논법으로 명료하게 보고하였습니다.

목차

§ “중국 선종의 형성, 발전시대”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Ⅰ. 序言
Ⅱ. 中國禪宗의 傳來와 傳乘
Ⅲ. 禪宗의 形成 背景
1. 내적 배경
2. 사회 정치적 배경
3. 교학에서 실천으로
Ⅳ. 禪宗의 특색
1. 불성은 마음 가운데 있다(佛性在心中)
2. 頓悟成佛說
3. 중생이 바로 부처이다(衆生是佛)
4. 不立文字, 敎外別傳, 直指人心, 見性成佛
Ⅴ. 結語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중국 선종의 형성, 발전시대”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Ⅰ. 序言

禪은 인도에서 발생했지만, 禪宗은 중국에 와서 비로소 독자적인 역사적 형성을 이룩한다. 우리들이 禪思想이라고 부르는 것은 협의로는 모든 중국선종의 사상이다.
원래 하나의 사상이 형성하게 되는 것은 반드시 어떠한 시대에, 어떠한 곳에 살던 인간의 사고로 이루어진 것이며 그것은 반드시 일상생활에서의 실행에서 구체적으로 전개되었다. 특히 동양에서 이루어진 종교나 철학 등 모든 사상은 인간의 일상생활과 현실의 여러 행동과 규범을 통하여 그 사람의 人格과 崇德으로 승화되고 있다. 선불교의 사상도 그 예외가 아님은 물론이며 그러한 인간의 역사적인 전철을 밟으면서 세련에 세련을 거듭하며 이루어진 인간의 사고와 실천의 결정체라고 말할 수 있겠다.
따라서 옛 선현들의 선정과 지혜로 이루어진 선불교의 사상이 발생한 그 시대와 장소를 찾아가 그들이 주장하는 생활의 종교로서 실제로 그렇게 살다간 선사상의 근원을 역사적으로 재조명하면서 현대를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올바른 삶과 인간의 가치관, 자기의 인격을 구현하는 길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中國禪宗의 傳來와 傳乘

중국 禪宗은 인도 禪學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인도 불교의 다른 여러 방면의 이론들을 융합하고, 또 중국 내의 老莊思想 및 魏晉玄學과 결합하여 정밀한 세계관 및 그 세계관에 적합한 해탈방법과 인식방법을 갖춘 하나의 종교 유파를 형성하였다.
중국의 각 종파는 모두 번역된 경전에 의거하여 교의를 조직하였다. 여기에 비해 선종은 특정한 경전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매우 대조적이다. 선종은 경전이나 교의 혹은 교단으로부터 벗어나 일상적 삶 속에 사는 개별자가 이미 존재하는 스스로의 완전성을 깨닫는 실천적 자각 운동이다. 거기에는 부처에 대한 경외감도, 진리를 얻고자 이타행을 수행하는 보살의 결단도, 부처의 자비에 대한 기대감도 크게 드러나지 않는다.

참고 자료

- 田上太秀·阿部一肇저, 최현각 역 , 民族社 , 1990.9.
- 중국 철학회 저 , 역사속의 중국철학 , 예문서원 , 1999
- 窪德忠 西順藏 저 , 조성을 역 , 중국 종교사 , 한울 , 2002
- 周楏鈿 저 , 문재곤 편 ,『 강좌 중국철학』 , 예문서원 , 1992
- 木村淸孝 著 , 章輝玉 옮김 ,중국불교사상사 ,民族社, 1989
동춘홍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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