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사상] 화엄경의 7처 9회
- 최초 등록일
- 2008.02.16
- 최종 저작일
- 20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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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화엄사상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화엄경.
그 화엄경의 7처 9회를 면밀하게 다루었습니다.
목차
§ 화엄경의 7처 9회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① [七처 九회 三十九품] 구성
② 四分(신. 해. 행. 증)에 의한 내용적 분류
③ 五周因果에 의한 내용적 분류
④ [七처 九회 三十九품] 구성및 내용적 분류를 도표로 총괄하면 다음과 같다.
⑤ 각 品의 大意
◉ 참고문헌
본문내용
§ 화엄경의 7처 9회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80화엄은 실차난타(범어,Siksananda.652~710)가 산스크리트의 원본을 한문으로 번역하여 현재에 전해지고 있으며, 우리나라 전통 교육기관인 강원에서 교재로 쓰이고 있다. 唐나라때 번역되었다고 하여 ‘당화엄경’이라고도 하며, 60화엄경을 새롭게 번역하였다 하여 ‘신역(新譯) 화엄경’이라고도 한다. 이 ‘신역 화엄경’인 [80화엄경]의 구성은 [7처 9회 39품]으로 되어있으며, <보현행원품>은 포함되지 않았다.
① [七처 九회 三十九품] 구성
: 화엄경은, 설법된 장소가 7곳이고 설법의 횟수는 9번이며 내용적으로 분류될 수 있는 부분(品)은 39품인데, 별도로 독립되어 읽혀지고 있는 [보현행원품]을 곁들여서 총 40품으로 정리 된다.
② 四分(신. 해. 행. 증)에 의한 내용적 분류
화엄경은 예로부터 신(信)?해(解)?행(行)?증(證)의 네가지로 내용을 분류하기도 하는 것이 하나의 통례이기도 하다. 제1회 보리도량에서의 설주는 보현보살이다. 삼매에 입.출정(入出定)한 후 부처님세계(佛自證境)를 설한다.
제2회에서는 문수보살이 信을 설하고,
제3회는 법혜보살이 십주법문을,
제4회는 공덕림보살이 십행법문을,
제5회는 금강당보살이 십회향을,
제6회는 금강장보살이 십지법문을,
제7회는 등각과 묘각에 해당하는 정각(正覺)의 세계를,
그리고 제8회는 보살도를 총괄하고 있다.
마지막 제9회는 전편 8가지 회와 대비하여 화엄경 후편으로 따로 구분하기도 한다.(40화엄경)
불자증경(佛自證境)과 보살도 및 구경지를 선재동자가 재현한다.
화엄경은 전체적으로 보현보살(佛自證境) → 문수보살(信) → 제보살(住.行.向.地) → 보현보살(佛果인 보살도)를 통하여 설해지고 있다.
참고 자료
- 화엄사상, 평천장 저/정순일 역, 경서원, 1996
- 동산법문 Ⅳ, 동산불교대학, 2003
- 50권 본 『화엄경』연구, 이승재,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 화엄경 강해 1*2*3, 김흥호, 사색,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