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민속무용의 지도사례fp
- 최초 등록일
- 2008.02.19
- 최종 저작일
- 20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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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머리말
Ⅱ. 본 론
1. 무용의 정의와 관점
1) 무용의 정의
2) 개념 규정의 관점
(1) 본능설
(2) 모방설
(3) 실리적인 효용설
(4) 우미한 운동
(5) 보이기 위한 것
2. 한국 무용의 발생과 기원 및 본질
1) 한국 무용의 발생
2) 한국 무용의 기원
3) 무용의 본질
3. 무용 교육의 가치
1) 육체적 가치
2) 정신적 가치
3) 사회적 가치
4) 심리학적 가치
4. 포크댄스
가. 포크댄스의 특징
1) 우리나라 민속춤
2) 외국의 민속춤
나. 포크댄스의 문화적 가치
다. 포크댄스의 교육적 가치
① 신체적 가치
② 사회적 가치
③ 심리적 가치
3) 민속무용 지도의 실제
(1) 우리나라 집단춤
(2)외국 민속춤
5. 무용지도의 사례
1) 이렇게 시작했어요.
2) 이렇게 실천했어요.
가. 흥겨운 음악으로 흥미를 유발했어요.
나. 한국을 나타내는 태극기를 소품으로 선택했어요.
다. 연습시간은 학습에 지장을 주지 않는 아침 시간으로 정했어요.
라. 연습 방법은 자발적인 모습을 이끌어 냈어요.
마. 공연을 위한 연습은 이렇게 했어요.
바. 두 번의 공연은 이렇게 준비했어요.
3) 이렇게 달라졌어요.
Ⅲ. 결 론
본문내용
1. 머리말
세상의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는 자신의내부에 존재하는 동적인 힘을 외부로 표출함으로서 그 존재를 과시한다. 그리고 그 동적인 힘이 흐르는 현상이 리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무용은 신체의 리듬행위가 극도로 확장된 형태로서 개인과 사회, 그리고 인류에 대해 장구한 세월동안 그고유한 불멸의 가치를 증명하여 유지되어올 수 있었던 것이다. 원시 사회에서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이나 혹은 자연의 리듬과 형태를 모방한 움직임이 관혼상제, 전쟁, 재앙, 사냥을 비롯한 모든 일상생활에서 서로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였다. 차츰 시간이 흐러감에 따라 이러한 움직임들은 각 지역과 부족에 따라 전통으로 유형화 되었고 개인과 부족의 개성과 특징을 표현하는 도구가 되었다. 이에 미적 의미를 부여하여 예술적 표현의 수단으로서 무용으로 발전한 것이다. 그러나 문명의 발전은 태고의 지유스러운 개성 표현의 기회를 이성의 힘으로 과도하게 억제함과 동시에 양식화, 기계화된 형식을 요구함에 따라 자신의 개성적인 형식을 창조하려는 시도와 시간은 자연스럽게 잦아들었다. 이에 심미적 체험에 대한 욕구를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는 극장, 댄스홀, 미술관 등이 생겨났고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는 진정하고 적극적인 방법으로서 자기 도구적 예술인 무용의 다양한 형식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다시금 높아져 가고 있는 것이다.
Ⅱ. 본 론
1. 무용의 정의와 관점
1) 무용의 정의
원래 ‘무용’에 해당하는 우리나라 고유의 말은 ‘춤’이었다. 이것을 한자로 표기할 때에는 처용무, 승무, 학무의 경우와 같이 ‘무(舞)’라는 외자를 덧붙여 사용하였다. 무(舞)는 무(巫)에서 유래하였으며 무(巫)는 천지(天地) 사이에서 인간이 행하는 무속적인 행위를 의미하는 상형문자이며 ‘춤’의 어원은 ‘추다’, 즉 ‘추켜 올리다’, ‘받들다’의 의미로서 무(巫)의 의미와도 상통한다. 예술의 한 분야로서 무용에는 여러 가지 정의가 있었으나 그 정의가 일정한 것이거나 고정된 것은 아니었다. 이는 무용의 이념이 항상 진보, 발전되어 감에 따라 형태나 형식도 다른 것이 되어 개념이 전개되고, 분화되어 왔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1. 흥겨운 민속춤 2002, 서울초등무용교육연구회
2. 초등 교사용지도서 1,2학년 즐거운생활 2000 교육부
3. 초등 교사용지도서 3~6학년 체육 2000 교육부
4. 세계의 민속춤 1991 박인숙
5. 심미진 서울청룡초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