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주와 상징주의
- 최초 등록일
- 2008.02.19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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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정주의 초기 작품이 상징주의의 영향을 받았음을 말하고 있다.
상징주의의 대표자인 보들레르와의 비교, 초기 작품집인 `화사집`의작품 분석을 통해 이를 증명하고 있다.
화사집만을 작품분석의 대상으로 삼은 이유는 시인은 후기로 갈수록 자신만의 특징을 나타내기 때문에 초기의 작품에서 뚜렷히 무엇에 영향을 받았는가를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목차
Ⅰ. 서 론
1. 서정주는 누구인가?
2. 상징주의란 무엇인가?
Ⅱ. 본 론
1. 서정주와 보들레르
2. 서정주와 花蛇集
1) 관능과 죽음
2) 정령(精靈)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이번 학기에 서정주의에 대해 배운 바 있다. 그 때 살짝 해방 이 후 시인 중 우 리 고유의 신비주의를 탄생 시킨 사람으로 서정주가 있다는 것을 배웠다. 하지만 어떠한 작품이 상징주의(신비주의)를 나타내고 있는지 또 구체적으로 어떠한 면이 상징주의의 특 징과 같은지에 대해서는 이야기 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이번 과제를 통해 서정 주와 상징주의의 관계를 좀 더 알아보고자 한다. 앞으로 내가 써 내려갈 것들이 모두 완벽 할 것이라는 자신감은 없다. 문학 작품에 대한 해석들은 보는 이들마다 다르고 작가가 직 접 어떠한 의도로 작품을 썼는지 말하기 전까지는 아무도 그 작품의 진실을 알 수 없지 않 는가? 그래도 보편적으로 서정주와 상징주의가 어떻게 생각되어져 왔는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Ⅲ. 결 론
앞에서 서정주와 상징주의를 서정주의 초기 시집인 「화사집」에 실린 시를 중심으로 간단히 살펴보았다. 사실 본론에서 언급한 내용 외에도 서정주와 상징주의에 대한 많은 이야기들이 있었다. 보들레르의 시와 비교한 논문들, 위의 두 특징 외에 상징주의의 여러 특징을 가지고 이야기한 책들도 많았다. 더욱 자세하고 많은 양으로 서정주와 상징주의를 소개 할 수 있었지만 소재를 「화사집」으로 한정하고 수업시간에 배운 상징주의의 특징에 한정해서 생각하고 말하려다보니 많이 축소되어진 것 같아 아쉬운 점이 적잖이 있다.
위에서 말한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해 보자. (물론 상징주의와 관련하여 더욱 많은 특징들을 찾을 수 있겠으나) ‘화사’에서는 과도한 상징주의의 특징과 그것을 극복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부활’에서는 상징주의의 가장 큰 특징인 상응과 조응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덧붙여 말하자면 「귀촉도」의 ‘꽃’에서 서정주의 정령관을 더욱 엿볼 수 있다고 한다.
이번 과제를 통해 상징주의가 어렵다는 것을 오히려 한 번 더 느끼게 되었고 서정주가 탄생시킨 우리고유의 신비주의는 알지 못하고 지나가게 되어 매우 아쉬웠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우리의 신비주의에 대하여 조금 더 공부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참고 자료
서정주 『서정주 문학전집』5권 일지사 1972
육근웅 『서정주 시 연구』 국학자료원 1997
김붕구 외 『상징주의 문학론』 민음사 1982
윤태수 「서정주 연구 (1) - 「 화사집 」 의 작품들」 1997
임현순 「서정주 시의 상징성 연구 -보들레르 시와의 영향관계를 중심으로」 2002
웅계雄鷄 (하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