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지도안(프로그래밍 실무 교수 학습 지도안 : 연구수업용)
- 최초 등록일
- 2008.02.23
- 최종 저작일
- 2007.08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9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프로그래밍 실무 교수 수업 지도안 상세
프로그래밍 기법 단원
교생실습 연구수업 자료
목차
1. 학습단원
2. 단원설정의 이유
3. 프로그래밍 실무 과목의 성격과 목표
4. 단원의 목표
5. 교수 방법 및 교수 자료, 참고자료
6. 단원 학습 계획(중단원)
6. 지도상 유의점
7. 교육대상
8. 학습자 분석
9. 본시 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1. 학습단원
대단원 : 제1부 프로그래밍과 프로그래밍 기법
중단원 : 2장 프로그래밍의 기법
소단원 : 1. 프로그래밍의 절차
2. 프로그램의 설계와 구현
3. 프로그램의 개발 방법
2. 단원설정의 이유
- 현대 생활에 있어 필수적인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은 필수 불가결의 요소이다. 이러한 프로그램 제작을 위해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프로그램 언어의 개념과 활용 방법 및 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혀,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문제 해결과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프로그래밍의 절차, 프로그램의 설계와 구현, 프로그래밍 개발 방법 등에 관한 기법을 이번 수업시간을 통해 충분히 익히도록 지도한다.
3. 프로그래밍 실무 과목의 성격과 목표
- 성격
이 과목은 프로그래밍 언어 및 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혀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의 함양에 중점을 두고 개설한 과목으로서, 기초 이론 교과인 ‘컴퓨터 일반’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실습 중심의 학습을 위한 실무 기본 교과이다.
- 목표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프로그램 언어의 개념과 활용 방법 및 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혀,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문제 해결과 자료 처리를 위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4. 단원의 목표
● 태도 : 스스로 프로그램의 입출력을 설계 하고 순서도를 작성할 수 있다.
● 기능 : 자신이 만들고 싶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 이해 : 프로그램 설계의 목적과 조건 및 방법을 익혔으므로 효과적인 프로그램 설계를 말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 기법을 구별하고 각 기법의 특징을 말 할 수 있다.
5. 교수 방법 및 교수 자료, 참고자료
● 교수 방법 : 설명식 강의
● 교수 자료 : 교과서
● 참고 자료 : PPT, 유인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