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 포스트모더니즘과 한국문학
- 최초 등록일
- 2008.02.26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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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사에 있어 포스트모더니즘이 지니는 의미와 한국문학에 미친 영향 그리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하여 고찰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포스트모더니즘 개관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3.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4.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계와 성과
Ⅲ. 한국문학과 포스트모더니즘
Ⅳ. 대표작품 분석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는 어느덧 우리에게 친숙한 용어가 되어버렸다. 하지만 그 개념을 명확히 설명하는 일이란 쉽지가 않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처음부터 무엇이 어떠하다고 정의내리는 것을 부정하는 입장에서 출발한다. 이른바 불명확성, 불확정성의 논리위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이것은 포스트모더니즘이 meta language로서의 특성을 지닌 즉 망라성을 지닌 언어를 지향한다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도대체 무엇을 포스트모더니즘이라 부르는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해봐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우리에게 포스트모더니즘의 지니는 의미와 한국문학에 있어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앞으로의 전개는 어떻게 될 것인지에 관해서 중점적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Ⅱ. 포스트모더니즘 개관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던이란 말은 문자 그대로 해석하자면 후근대(後近代)라고 할 수 있다. 후근대의 설정을 위해서는 우선 근대(近代)의 개념을 설정해야 할 것이다. 근대의 시기설정은 18세기 신고전주의로부터 19세기의 리얼리즘과 자연주의를 거쳐 20세기 초반의 모더니즘에 이르는 시기로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중세의 암흑기를 거치고 르네상스를 경험하면서 인간은 이성을 절대적으로 중시하는 합리주의적 사고관 즉 실증주의적 태도를 확립해 왔다. 문학에서 18세기의 신고전주의로 불리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하지만 내용보다는 기법, 신기한 것보다는 평범한 것을 추구하며, 감흥이나 독창성을 억제했기에 문학과 예술이 빈곤해질 수밖에 없었다. 이에 19세기의 낭만주의 혹은 사실주의 문학이 대두하게 되었다.
모더니즘의 출발은 바로 19세기의 사실주의에 대한 반발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총체성, 본질, 신, 실재, 저자 그리고 반영론에 대한 회의는 산업사회에 연결되면서 고유성, 원본에 대한 회의를 낳게 된다. 하지만 여기에 모더니즘의 한계는 노출된다. 개인의 의식과 자율성을 강조한 반면 난해성과 추상성으로 인해 대중과 유리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것은 이른바 엘리트주의, 거대한 장인의식, 거장의 출현으로 인한 대중의 소외 등 모더니즘은 그 한계를 여실히 드러내게 되었다.
참고 자료
김은철 외, 『문예사조의 이해』, 새문사, 2003.
심상욱, 『문예사조의 이해』, 전주대학교 출판부, 1999.
이영섭 외, 『신문예사조론』, 우리문학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