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 벌` (A+레포트)-자세한줄거리, 작품연구, 감상문 등
- 최초 등록일
- 2008.02.27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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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가소개, 창작배경, 자세한 줄거리(5페이지), 작품 해설(연구), 나의 감상 등 수록
총 11페이지분량. [A+받은 레포트]
목차
1. 작자의 생애
2. 창작 배경
3. 등장 인물
4. 줄거리
5. 작품 해설(연구)
6. 나의 감상
본문내용
4. 줄거리
뻬쩨르부르크의 어느 누추한 벽장과도 같은 5층 꼭대기 다락에는 가정교사 자리를 읽고, 대학에도 다니지 못하는 주인공 라스콜리니코프가 살고 있었다. 그는 어느 날 자신이 계획했었던 범행을 위한 사전 검토로 전당포의 노파를 찾아간다. 무척이나 의심이 많은 노파에게 그는 은시계를 저당 잡히며 방안이며 이것저것을 살핀다. 그러나 그 곳을 나온 주인공은 이 건 추악한 짓이라며 제 정신을 차리고 어느 술집을 찾는다. 그 곳에서 그는 술주정뱅이 마르멜라도프를 만나고 그에 관한 얘기, 가족과 특히 소냐에 대한 얘기들을 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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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자신의 죄를 뉘우치려 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차츰 같은 유형수들의 자신의 인생에 대한 사랑과, 그리고 결정적으로 소냐의 사랑 때문에 그의 사상은 바뀌어져가고 둘은 사랑하게 된다. 그리하여 아직 7년이란 세월이 남아있지만 둘의 사랑으로 주인공은 차츰 갱생되어가고, 새로운 인간이 되어가며, 하나의 세계에서 다른 세계로 천천히 옮겨 어제까지 전혀 알지 못했던 새로운 현실을 알아가게 되는 이야기를 남기고 작품은 끝이 난다.
5. 작품 해설 (연구)
◎ ‘죄와 벌’에서 서로 대립되는 요소 죄와 벌을 잘 살펴보면 각 인물들이 서로 대립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예로 스비드리가일로프와 두냐가 그러하며 라스콜리니코프와 소냐가 그러한 관계를 지닌다. 참고적으로 라스콜리니코프가 꿨던 노파를 살해한 꿈에서의 웃음도 서로 대립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대립의 요소들이 이 작품을 통해 어떻게 드러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1) 스비드리가일로프와 두냐.
스비드리가일로프는 탐욕적이며 육체적 정욕을 상징하는 인물이다. 그의 이미지는 그가 자살하기 직전에 꿨던 꿈속의 5살짜리 소녀의 창녀와 같이 음탕한 미소의 이미지와 동일하다. 즉 그는 겉으로는 아무런 이윤의 추구 없이 순수하며 온순한 척 하나 그 속은 탐욕적이며 정욕적인 성격이 강한 인물이다. 두냐의 모습은 작품의 끝 부분에서 잘 드러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