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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시각에서 본 루쉰과 루쉰의 작품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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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2.28
최종 저작일
20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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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명백한 말로 사람을 경멸하는 것은 최고로 경멸한 것이 아니다.
오직 침묵만이 최고의 경멸이다.
최고의 경멸은 말을 안 하는 것, 그리고 눈알을 굴리지도 않는 것이다."—루쉰(魯迅)

루쉰(魯迅),본명은 저우수런[周樹人], 자는 예재(豫才), 루쉰(魯迅)이라는 필명은 1918년 5월에 <신청년(新靑年)>에 원고를 처음 게재한 중국 최초의 현대소설 <광인일기 (狂人 日記)> 의 발표 후부터 사용하기 시작했다. 루쉰(魯迅)의 필명은 최근 중국내 통계에 의하면 181개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처럼 필명이 많이 있는 작가는 중국의 유명한 작가들 중에서도 없을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 중에서도 없다. 그만큼 루쉰에 대한 관심의 반증이라 할 수 있다.

루쉰(魯迅)은 그가 5.4운동에 투신한 후에 사용한 필명이고, 이 필명의 영향이 제일 크기 때문에,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루쉰(魯迅)으로 불리운다.
모택동(毛澤東)은 1940년 1월의 <신민주주의론(新民主主義論)>에서 "루쉰(魯迅)은 중국 문화 혁명의 주장군이고 위대한 문학 작가뿐만 아니라 위대한 사상가이고 위대한 혁명가이다. 루쉰(魯迅)의 뼈는 제일 경골하고, 남에게 비굴하게 알랑거리는 것은 조금이라도 없고 이것은 식민지(殖民地) 반식민지(半殖民地) 인민의 제일 소중한 성격이다. 루쉰(魯迅)은 문화 전선에서 전민족의 대다수를 대표하고, 적군에 돌격하고 함락시키는 제일 정확하고 용감하고 결연하고 충실하고 열성적이고 공전의 민족영웅이다. 루쉰의 방향은 중화민족의 신문화의 방향이다"라고 했다.

루쉰(魯迅)의 작품은 중국에서 많은 학자가 연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과 인접해 있는 일본과 한국에서도 많은 학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한국 학자 박재우(朴宰雨)선생님이 쓰신 논문 중에 루쉰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루쉰(魯迅)은 20세기 동아 역사적으로 아주 중요한 사상적, 문화적, 인물적인 자원이다. 그는 중국의 지식인임과 동시에 동아의 지식인이다. 그는 동아 역사 지식계에서 계속 주목을 받는 문학가이면서 사상가이고, 더 있을 수 없는 역사 문화의 가이드이다. 동아 문화 그리고 동아 문화의 미래를 위해 동아 지식인 간에 대화할 때는 루쉰(魯迅)은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이렇듯 루쉰의 작품은 중국 사회에 국한된 소설이기 보다는 서구 열강들의 침략이라는 그 시대의 상황 속에서 동 시대를 살아가는 민족들의 시대사적 작품임과 동시에 그러한 현실 속에서 어떠한 행동들을 해야 하는지를 일깨워주는 사상적 작품이라 할 수 있다.



2. 본론

1910년대 중국은 봉건 사회의 붕괴와 서구의 제국주의 열강들로부터 끊임없는 착취로 인해 많은 시대적 모순과 갈등 속에서 살아가고 있었으며, 이러한 현실을 비판하고 새로운 민족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루쉰은 많은 작품을 남겼으며, 동시에 중국과 인접해 있는 한국에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소개되었다. 이는 단순히 작품에 대한 이해 차원에서 벗어나 사상적 의미내지는 비판적 정신을 가지고 있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참고 자료

1. 中國現代文學 제11호,1997년
2. 韓國魯迅硏究論文集
3. 朴宰雨 <解放後魯迅硏究在韓國>
4. 王衛平 <魯迅接受史硏究>
5. 金寅初 <루쉰은 공산주의자인가?>
6. 嚴龍旭 <루쉰소설의 비극성>
7. <浩氣千秋民族魂——紀念魯迅先生逝世六十周年論文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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