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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관리론, 마케팅전략론] NC소프트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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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2.28
최종 저작일
2008.02
11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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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관리론, 마케팅전략론] NC소프트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자료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해외 시장 진출 연혁
1)해외진출 연혁
2)NC소프트의 해외진출 배경

Ⅱ. 중국 내 온라인 게임의 시장현황 및 게임 시장 분석
1)중국 내 게임시장 현황
2)온라인 게임의 현황과 전망
3)중국 게임 시장 현황과 분석 종합

Ⅲ. 현지 마케팅 현황 및 문제점
1. 제품 전략
1)리니지1, 리니지2의 이전가능한 경쟁우위
2)제품포지셔닝
3)생산전략
4)제품 현지화
2. 브랜드 전략
3. 가격전략
1)중국 온라인 게임 가격 구조
2)리니지 시리즈의 중국 내 가격현황
4. 유통전략
1) 중국의 유통 구조
2) NC소프트의 유통 전략
(1)중국 시나 닷컴과의 조인트 벤처
(2)게임 전시회 참가
5. 촉진 전략
1) 이벤트의 절제
3) 지역적 프로모션 전략
4) PC방 프로모션
6. 시장정보체제 및 문제점
7. 마케팅 조직 및 인력의 현지화 현황 및 문제점
8. 영업실적 평가
Ⅳ. 향후 마케팅 과제
1)현지화
2)게임 외 프로모션의 확대
3)중국 정부와의 관계
참고자료

본문내용

2)NC소프트의 해외진출 배경
국내에 리니지의 상용서비스가 처음 실시된 것은 1998년 9월이다. 리니지는 그때부터 수년간 국내에서 1위를 차지해왔다. 심지어 2003년 리니지II의 상용서비스가 시작되자 1,2위를 리니지와 리니지II가 번갈아가면서 하는 현상까지 발생했다. 이 정도로 당시 국내에서 리니지의 인기는 독보적이었다. 하지만 NC소프트는 국내 시장에 만족하지 않고, 리니지가 성공했을 때부터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계획을 준비하고 있었다. 언제까지나 국내 시장에만 머무를 수 없으며, 머지 않아 국내시장이 경쟁과열 또는 포화상태가 되리라는 것을 예상했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대만에서의 성공이 작용한 바가 크다. 2000년 7월부터 대만에 리니지를 서비스하기 시작하여 오랫동안 1위를 고수했고, 상용화 이후에도 인기는 식을 줄 몰랐다. 자사의 게임이 해외에서도 통한다는 자신감을 대만에서 찾게 된 것이다. 몇 년이 지난 지금 NC소프트의 예측은 정확하게 들어맞았다. 더 이상 상용화 게임 상위권에서 NC소프트의 게임을 찾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리니지 II가 자랑하던 화려한 그래픽도 경쟁사들이 따라잡고 게임성을 능가하는 경쟁자가 출현했고, 국내에 있는 등급 규제는 NC소프트의 핵심 컨텐츠라 할 수 있는 리니지I, II의 시장 확대를 가로 막았다. 해외 시장 진출은 선택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것이었다.
Ⅱ. 중국 내 온라인 게임의 시장현황 및 게임 시장 분석
1)중국 내 게임시장 현황
중국 내 게임 시장은 통신 시장의 급성장, 정부의 집중 투자, 경제 성장 및 소득 증대의 영향으로 장,단기적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중국 게임 전체 시장을 살펴보면 2004년 6.3억불 규모에서 2007년에는 17억불로 5배 이상 초고속 성장이 예상된다. 주로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의 양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참고 자료

-www.ncsoft.com
-한국게임산업개발원(www.gameinfinity.or.kr)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KESA, www.gameinfinity.or.kr)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www.software.or.kr)
-전자신문(www.etimesi.com)
-한국 인터넷PC문화협회(www.ipca.or.kr)
-2004 대한민국 게임백서(한국게임산업개발원, 문화관광부)
-2005 대한민국 게임백서(한국게임산업개발원, 문화관광부)
-한국언론재단(www.kinds.or.kr)
-삼성경제연구소(www.seri.org)
인터뷰
-서동훈 NC소프트 국내사업1팀(국내 마케팅 담당)
-신승태 주임 Studio E&G LⅡ 퍼블리싱 팀(중국 리니지 마케팅 담당)
-인주연 주임 Studio E&G LⅡ 퍼블리싱 팀(일본 리니지 마케팅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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