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개발과 OEM
- 최초 등록일
- 2008.03.09
- 최종 저작일
- 2007.11
- 6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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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품개발과 OEM에대한 레포트
목차
→상품의 정의
→ 독자상품 개발의 필요성
(1) 모기업 의존체질에서의 탈피
(2) 수익력의 강화
(3) 기업의 이미지 제고
(4) 종업원의 창의성 고취
(5) 비즈니스 찬스의 발휘
→ 브랜드의 의미와 가치
(1) 브랜드의 의미
(2) 브랜드의 주요 기능
(3) 브랜드의 가치
→ OEM과 고유브랜드 수출
1. 우리나라 OEM의 역사
2.OEM 수출의 장단점
3. 고유브랜드 수출의 애로요인
4. 고유브랜드 수출전략
본문내용
신상품이란 고객의 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한 상품이며 미래 고객을 창출시키기 위한 새로운 상품개발이다. 즉, 고객욕구를 충족시키는 상품개발이 기업의 경쟁력을 창출하는 것이며 초일류기업의 상품개발 경영전략이다.
상품은 상품이름, 상품품질, 상품형태, 상품용도(기능), 상품색상으로 구성되며 신상품개발이란 이러한 다섯가지 요소를 새롭게 만들어내는 아이디어로 만들어 진다. TQ5Game은 다섯가지 A, B ,C, D ,E,요소를 더하고, 빼고, 곱하고, 나누고, 바꾸어 새로운 A, B, C, D ,E,를 만들어 내는 아이디어를 창출시키는 아이디어창출기법이다.
신상품개발은 고객의 문화성, 전통성 등을 고려하여 기억하기 쉬운 브랜드, 강력한 이미지, 편리하고 독특한 기능, 형태, 용도, 색상을 창출하는 아이디어가 필요하며 다섯가지는 유기적인 관계로 존재한다.
상품의 기능은 높은데 부르기 어렵고 사용하기 불편하다면 상품가치가 떨어지는 것이며 부르기 쉽고 기억하기 쉬운 상표이지만 편리성이나 기능성이 부족하다면 이것도 상품가치가 떨어진다. 신상품의 명칭(브랜드)는 상품의 언어적 요소이지만 상품의 가치를 결정짓는 총체적 명칭이다. 상품의 기능, 상품의 효능, 상품의 생산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최초의 상품이름은 자연에 존재하는 자연현상이나 동, 식물 등을 연상시키는 의미로 개발한다.
브랜드의 가치는 기업의 가치이며 브랜드에 의하여 상품의 가치를 창출하는 시대에 살고 있으며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홍보 전쟁이 발생하고 있다.
→상품의 정의 : 포장, 색채, 가격, 제조업체의 명성, 소매상의 명성, 제조업체, 소매업체의 서비스 등 구매자의 욕구나 필요충족의 대상이 되는 유형. 무형의 일련의 속성
→ 독자상품 개발의 필요성
(1) 모기업 의존체질에서의 탈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