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넬리우스 반틸 van til 변증학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8.03.11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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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넬리우스 반틸 변증학 요약입니다. 제출용 레포트 아닙니다;.
목차
□ 내용요약
• 서론
• 제1장 기독교 신학
• 제2장 기독교의 실재론
• 제3장 기독교적 인식론
• 제4장 기독교 윤리학
• 제5장 기독교 변증학(접점)
• 제6장 기독교 변증학(방법론)
• 제7장 기독교 변증학(권위와 이성)
• 제8장 일반은총과 스콜라주의
• 제9장 전제에 입각한 논증
• 제10장 기독교의 변증
• 제11장 암스테르담과 구 프린스턴
□ 평가
• 반틸의 주장에 대한 개혁주의적 평가
• 이 책이 나에게 기여한 바
• 총평
본문내용
변증학(Cornelius Van Til)
□ 내용요약
• 서론
나는 전도할 떄에 성경이 보여주는 그리스도를 그 전도 대상에 맞추어 가감하거나 타협하는 일이 없이 있는 그대로 사람들에게 소개해야만 그들의 생각과 삶을 바꾸어 놓을 수 있는 참된 도전을 가할 수 있다고 믿는다. 하지만 로마 카톨릭 신자들이 발전시켜 온 전통적인 변증학적 방법론은 성경이 말하는 그리스도를 마음대로 타협하며 가감하고 있다. 따라서 로마 카톨릭의 변증학은 자연인에게 그의 생각 전체를 그리스도께 굴복시켜 순종케 할 만한 강한 도전을 가하지 못하며 고작해야 자연인이 이미 가지고 있는 요소들 위에 그리스도의 지혜와 공로를 덧붙이라고 권할 뿐이다.
로마 카톨릭의 이와 같은 절충적 타협은 두 가지 결과를 낳는다. 첫째, 그 자신만의 노력으로써 삶의 의미를 찾고자 하는 자연인의 노력이 전혀 무가치한 것임을 밝혀 주지 못하며 그 노력이 자체 내에 심각한 모순을 지는 것이라는 사실을 지적하지 못한다. 둘째, 자연인을 구원하고 나아가서는 자연인의 문화까지도 구원하기 위해 그의 생각과 삶에 강력한 도전을 가할 수 있는 그리스도가 결여되어 있다.
개신교도의 신학과 변증학은 그리스도를 모시고 섬기지 않기 때문에 생각에 있어서나 실제적인 삶에 있어서 죄 가운데 빠져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를 전파하는 것을 주목표로 해야 한다. 인간의 자율을 당연한 것으로 가정하거나 그것을 전제로 하는 모든 인간적인 해석들이 무의미한 것이라는 사실을 명백하게 자연인들에게 드러내 보일 수 있는 것만이 바른 신학이며 변증학이다.
개신교도가 이 일을 성공적으로 감당하고자 한다면 먼저 그들이 저질러 온 여러 가지 실패를 돌이키며 고백하고 회개해야 한다. 왜냐하면 변증학이 개신교의 신학 체계에 있어서 가장 뒷부분에 처져 취급되었으며 흔히 로마 카톨릭적인 또는 전통적인 변증학적 방법론이 개신교의 변증학 속에 도입되어 사용되곤 했기 때문이다. 그 후 우리는 자신이 더욱 겸손해지기 위해 기도해야만 한다.
신정통주의나 로마 카톨릭 모두가 현대주의를 반대하고 있지만 이 둘 모두는 자연주의적 가정을 은밀히 묵과하고 있다. 따라서 도움을 갈구하는 죄인에게 참된 도움이 되어주실 그리스도를 바로 소개할 능력을 갖추고 있지 않다. 오직 역사적 개혁주의 신학이 제시하는 성경 그대로의 그리스도만이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죄를 버릴 수 있도록 강하게 도전하고 그들을 진리와 생명 속에 확고히 세워줄 수 있다. 우리는 복음을 그대로 전파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