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광사
- 최초 등록일
- 2008.03.11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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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건축사-송광사에 대한 레포트
목차
●들어가면서
●송광사 들여다보기
지눌국사
송광사의 연혁
송광사의 전각
송광사의 유물
송광사의 명물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한국불교에는 일찍부터 세 가지 보배를 가리키는 삼대사찰이 있는데 이를 삼보사찰이라고 한다. 양산의 통도사, 합천의 해인사, 순천의 송광사가 그들이다. 통도사는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시고 있기 때문에 불보사찰, 해인사는 부처님의 가르침인 팔만대장경의 경판을 모시고 있기 때문에 법보사찰, 송광사는 보조국사 지눌을 포함하여 16명의 국사를 배출하였기 때문에 승보사찰이라고 한다. 이 세 가지 사찰 중 승보사찰로 유명한 송광사는 그중에서도 가장 익숙하고도 친근감 있는 사찰이다. 어렸을 때부터 가까운 지리적 여건으로 인해 가족들과 자주 나들이 나왔던 기억이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이런 추억이 있는 송광사를 단순히 가깝고 경치 좋은 관광지만로만 볼게 아니라 그 자체, 즉 역사의 흐름과 배경 속에서 송광사를 바라보고 이러한 요소들에 순응해온 하나의 공간으로 인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송광사에 대해 하나씩 배워나가면서 각공간의 개념이나 역사적 배경, 자연과의 관계 등을 중점적으로 이해해 보도록 할것이다.
●송광사 들여다보기
▸지눌국사
조계종 개조. 속성 정(鄭). 호 목우자. 시호 불일보조). 서흥 출생. 1165년(의종 19) 출가하여 종휘에게서 승려가 되었다. 1182년(명종 12) 승과에 급제했으나 출세를 단념하고 평양 보제사의 담선법회에 참여했다. 창평 청원사에서 6조의 《단경》을 읽고 대각한 뒤에도 수도에 더욱 정진했다. 1185년 하가산 보문사에서 《대장경》을 열독하고 선·교 통합의 필요성을 깨우쳤다. 공산의 거조사에 머물면서 정혜사를 조직하고 《권수정혜결사문》을 발표, 독자적인 사상을 확립, 불교 쇄신운동에 눈떴다. 이어 지리산 상무주암에서 3년 동안의 참선 끝에 은둔생활을 탈피, 적극적 보살행의 현실 참여를 목표로 삼았다.
1200년(신종 3) 송광산 길상사로 옮겨 중생을 떠나서는 부처가 존재할 수 없다고 설파, 돈
참고 자료
한국건축의 역사(김동욱)-기문당
전통건축의 이해(주남철)-일지사
http://www.songgwangs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