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경제학
- 최초 등록일
- 2008.03.18
- 최종 저작일
- 2006.1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신문방송학 전공 수업에서 A+ 받았어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국만화산업연구>출간에 이어 <애니메이션 경제학>이 출간되었고, 6년이 지난 2004년, 그 동안의 연구성과물을 다시 보강하여 만든 개정증보판 <애니메이션 경제학 2004>이 출간되었다. 이 개정증보판은 1998년부터 2004년 전반기까지 수행했던 연구보고서와 연구논문을 애니메이션 산업의 대안적 비즈니스의 성과로 추가 정리한 결과이며 환경적 변화를 기반으로 애니메이션 산업의 이론적 대안을 재정리하였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기본 개념과 이론적 특성에 대해서는 초판의 논리를 지속적으로 수용하고 있으며 기존 초판에서 부족했던 이론적 논의를 보완하기 위해 산업 현황 및 통계는 1990년대 말 및 2000년대 조사결과로 대체하였다. 또한 여러 저널과 전문 서적들에 발표했던 논문들을 모으고, 메모해 두었던 자료들과 정책연구 프로젝트에 참가했던 결과물들을 종합하여 다시 전체적인 흐름으로 정리했으며 보다 전문적인 자료들과 서술을 이용, 이론화 과정에 있는 수많은 가설로 이루어져 있다. 물론 구체적으로 검증된 사례분석과 연구조사 결과가 전적으로 확보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애니메이션 업계와 전문가들, 애니메이터들, 애니메이션을 공부하려는 학생들, 특히 영화 공부의 영역을 넓히려는 학생들에게 보다 쉽게 전하려는 대중적인 이론서다.
초판은 3부 10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반해 개정증보된 이 책은 총 4부 14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 1부 ‘애니메이션 제작의 경제학’, 제 2부 ‘애니메이션의 창구효과’, 제 3부 ‘애니메이션 경영론’. 제 4부 ‘애니메이션의 대안적 비즈니스 연구’ 등 네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부분이 각각 독립적으로 논의가 진행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