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 창업 마케팅기획서
- 최초 등록일
- 2008.03.18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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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온라인게임 창업 마케팅기획서 입니다.
목차
1.환경분석
1) 거시환경분석
2) 미시환경분석 – 고객분석
경쟁사분석
자사분석
3) SWOT분석
2.STP
- Segmentation, Targeting
- Positioning
3. 전략
- 퍼플카우가 제안하는 STORM의 제품 전략
- 고객만족을 위한 PULL전략
1) 차별화된 캐릭터 – 캐릭터 구현 전략
신체 모양
아이템 제안
얼굴 모양
문제점과 해결책
2) 커뮤니티의 활성화 – 성공적인 커뮤니티 전략의 예
스톰 온라인의 커뮤니티 활성 전략
3) 게임환경측면 – 카트라이더 & 스페셜포스
4. 결론
본문내용
2.미시환경분석 - 고객분석
-인터넷 이용자수 증가
증가한 인터넷이용자수에 발맞추어 다양한 컨텐츠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생활방식의 변화(개성중시)
*산업의 발달과 삶의 풍요로움이 커질수록 개인의 삶의 질적인 향상을
모든 이들은 원한다
*현대인들은 현실세계에는 존재하지 않는 가상세계에서 아바타라는
사이버 캐릭터로서 그 욕구를 충족 시키려한다
2.미시환경분석 – 경쟁사분석
<넥슨>
◎서비스 하는 주력 게임
MMORPG - 메이플 스토리
캐주얼 게임- 카트라이더
◎직원- 700여명
◎수익 모델(다양한 게임과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최상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옵티마이즈되어 있음)
-기간 정액제(메이플 스토리) : 시간별, 일별, 월별 등 일정 기간동안 유료 게임을
서비스할 수 있는 요금제
-아이템 판매(카트 라이더) : 아바타 치장을 위한 유료 상품을 판매하는 모델.
자신의 지갑에 일정 액수를 충전하여 아이템을 구매
-쿠폰제(메이플 스토리, 카트 라이더)
◎수익
작년 매출액986억 순이익 137억
◎Targeting
메이플 스토리- 초등학생~중학생 층
카트라이더- 처음엔 10~20대를 노렸으나, 굉장한 인기로 남녀노소
모두를 타게팅
2.미시환경분석 – 자사분석
◎주력 게임(예정)
mmosrpg-스톰 온라인
◎Targeting
게임을 조금 해본사람.
카트라이더 보다는 좀더 진지한 수준의 게임을 할 수 있는 사람들
◎비교우위
우리나라에 몇 기업체만이 가지고 있는 기술 보유,
기존의 mmorpg와 캐쥬얼 게임을 통합한 새로운 게임장르를 개발.
◎직원수 및 규모
규모는 작고, 직원수도 적고, 저예산.
◎수익 모델
아이템 판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