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별 전통음악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8.03.19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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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나라별 전통음악에 대해 조사한거구요,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음악의 기원
2. 나라별 전통음악의 이해하기
①한국의 음악
②일본의 음악
③중국의 음악
④영국의 음악
⑤프랑스의 음악
⑥스페인의 음악
⑦아메리카의 음악
⑧독일의 음악
⑨이탈리아의 음악
⑩인도의 음악
3. 한국 전통음악의 매력성 찾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에 개그맨 출신의 영화감독인 심형래 감독이 만든 ‘D-WAR’ 라는 영화는 개봉하자마자 많은 논란에 휩싸였다. 현란한 CG에 찬사를 보내거나 인간 심형래의 의지에 감동한다는 사람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순한 연출과 미흡한 연기력 그리고 빈약한 시나리오와 튀는 편집 등을 이유삼아 참혹할 정도의 평가를 내리고 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바라봤을 경우에는 ‘D-WAR’는 많은 시사점을 보여주고 있다.
우선 지금의 우리한국영화를 살펴보면 방학이든 명절이든, 때를 가리지 않고 언제나 호시탐탐 칼부림할 찬스만을 노리는 조폭들 아니면 누가 죽던지, 병에 걸리거나 그도 아니면 경제력 차이로 이루어지지 못할 사랑을 그려내는 신파물이 아니고서는 도저히 스토리를 이어나가지 못하는 스토리텔링은 이제 진부하게 느껴진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스토리보다는 볼거리에 더 초점을 맞춘 오락영화로 빌딩숲을 헤집어 대는 이무기의 활약은 엉성한 편집과 연출이라도 관객들에게 차라리 참신하게 느껴졌을 거라 생각하며 국내의 컴퓨터 그래픽기술로 화려한 연출을 구성했다는 것 또한 높이 평가할 만하다.
그리고 특히 할리우드시장을 겨냥하여 외국 배우들을 주연으로 내세워 영화의 흐름을 이끌어가지만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마지막에 우리 귀에 들려오는 너무나도 익숙한 소리 ‘아리랑’ 에 있다. ‘D-WAR’가 외국영화처럼 만들어지다 보니 아리랑이라는 한국전통음악과는 너무 안 어울려 영화에 사용되었을 거라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다. 하지만 심형래 감독은 어찌 보면 한국인의 자존심이라 할 수 있는 한 부분에 우리의 음악을 넣음으로써 세계의 영화시장에서 한국의 영화로 도전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물론 ‘D-WAR’를 하나의 예로 들어 설명하긴 했지만 이러한 작은 부분에서부터 하나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한다. 꼭 음악은 음악으로만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의 전통음악문화를 세계의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다른 창의적인 분야에서도 서로 같이 조화를 이루면서 조금씩 한국의 문화를 어필하는 방법 또한 우리의 음악에 대한 경쟁력을 갖춤과 동시에 한국문화의 매력성을 더 키울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라 생각되며, 이것과 동시에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세계인에게 공감될 수 있도록 21세기 우리의 전통음악 관련 정책을 펼쳐야 한다.
참고 자료
『전통 예술의 세계화 방안』 한국문화 정책 개발원. 1996
『우리음악, 그 맛과 소리깔』 신대철. 민속원. 1993
『음악은 왜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가?』 미쓰토미 도시로. 해나무. 2005
『서유럽의 민속음악과 춤』 박일우.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1
『우리민속 민간음악』 정준갑. 민속원. 2004
인터넷 사이트
「http://www.gugakcd.pe.kr」 정창관의 국악 음반 세계
「http://www.daum.net」 다음
「http://www.naver.com」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