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혁명 및 사례
- 최초 등록일
- 2008.03.21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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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에 발전한 배경 사례 극복 방안
목차
1. 유비쿼터스의 개념
2. 유비쿼터스가 나타난 배경
3. 유비토피아의 세상
4. 다양한 유비쿼터스 이용 사례
5. 유비쿼터스의 악영향
6. 유비쿼터스의 극복 방안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의 개념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IT분야에서 나온 차세대 컴퓨팅 패러다임이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 어떤 기기를 통해서 사용자가 처한 상황을 고려하여 편리하고 즐겁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즉, 우리의 모든 일상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새로운 IT환경 및 IT패러다임의 의미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유비쿼터스는 미국 제록스사의 팔로알토 연구소(PARC)에 근무하던 마크 와이저 박사가 1988년에 차세대 컴퓨팅 비전인 쉬운 컴퓨터 연구에서 비롯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개념으로써 처음 제안하였다. 그 후 유비쿼터스가 IT용어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91년 역시 미국의 마크 와이저 박사가 "기술이 배경으로 사라진다"다고 주장하며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란 말을 사용하면서부터이다. 와이저 박사는 당시 전문지 기고 논문(21세기를 위한 컴퓨터)을 통해 "복잡한 컴퓨터가 미래에는 소형화되면서 사물 속으로 들어가 사람들이 컴퓨터 존재를 전혀 의식하지 못할 것"이라고 예언했다. 유비쿼터스가 구현되면 우리는 더 이상 컴퓨터나 기타 기기들을 의식할 필요가 없다.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 머리를 싸맬 필요도 없다. 이제까지는 컴퓨터에 접근하기 위해서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를 인간이 배워야 했지만, 유비쿼터스 시대에는 도처에 심어져 있는 컴퓨터가 인간의 말, 몸짓, 시선, 감정 상태 등을 읽고 간단한 명령에 따라 자기가 알아서 해야 할 일을 처리해 주게 되는 것이다. 인간이 기계의 노예가 되는 것이 아니라 기기들이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거인 지니처럼 언제 어디서든 나타나 인간의 충직한 친구이자 일꾼이 되어 주게 될 것이다.
2. 유비쿼터스가 나타난 배경
컴퓨터가 세상에 등장한 이래 1980년대의 대형 컴퓨터 시대를 지나, 1990년대의 퍼스널 컴퓨터 전성시대를 거쳐, 2000년대의 유비쿼터스 시대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진화에 진화를 거듭한 컴퓨터는 1980년대까지는 주로 중앙 집중형 컴퓨터 환경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다가 1990년대에 접어들어 부피는 점점 작아지고 가격은 날로 떨어지는 PC의 대중화 시대가 열리면서 한 사람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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