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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 교육 철학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르스토텔레스

*현*
최초 등록일
2008.03.23
최종 저작일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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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Ⅰ.소크라 테스
1. 교재 요약 정리
2. 우리 조원의 self 발문과 토론
3. 관련 자료 조사
※자료 검색①
도덕교육의 방법으로서의 대화: <고르기아스> 편에 나타난 변론술의 성격/ 박정애
-논문을 읽고 난 후 느낀점

※자료 검색②
동화를 활용한 유아의 비판적 사고 증진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 연구/ 민경숙
-논문을 읽고 난 후 느낀점
* 참고자료: 동화자료-‘무지개 물고기’ vs 도덕교과서 지문

Ⅱ.플라톤
1. 교재 요약 정리
2. 우리 조원의 self 발문과 토론
3. 관련 자료 조사
※자료 검색① 플라톤의 올바름에 도덕교육론적 연구/김대봉(춘천교육대학교)
※자료 검색② 플라톤의 도덕 교육론 연구/김소영(한국교원대학교)
Ⅲ.아리스토텔레스
1. 교재 요약 정리
2. 우리 조원의 self 발문과 토론
3. 관련 자료 조사
※자료 검색①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교육론 연구/ 정승현(서울교육대학교)
※자료 검색②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최관경(부산교육대학교)
결론

본문내용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해 살펴본
우리 도덕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서론:우리 조원의 발표 준비 방향

지난 수업을 통하여 우리는 도덕 교육의 필요성을 논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우리 반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교에서의 도덕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나라 학교 현장에서의 도덕교육은 어떠한 모습을 띄고 있으며, 어떤 개선해야 할 부분 있을까? 또한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대안은 어떤 것 들이 있을까? 너무나도 대답하기 힘든 거대한 질문들이 지만, 우리는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살펴보면서 이 문제들에 대하여 답하여 볼 수 있기를 희망하는 마음으로 발표를 준비 하였다.

본론:

Ⅰ.소크라 테스

1.교재 요약 정리

① 당시의 시대상황: 소피스트의 영향으로 인간의 지식이 경험으로부터 비롯된다고 참 진리라는 것은 인간의 주관적 판단 에 의하는 것으로 상대적인 것이다라고 보았다. 나아가 당시 사람들은 사회의 도덕교범과 가치역시 전통과 인습에 뿌리를 둔 것으로 절대적이 아니고 사회통제를 위한 수단으로 보았다. 인간이란 누구나 개인의 이기적 욕구를 추구하는데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킬 자원은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경쟁과 다툼이 일어나고 이러한 경쟁에 이기기 위한 학문인 수사학과 같은 학문이 발달하게 되었다.

② 이러한 도덕적 무지와 혼란에 빠져 있던 당시의 사회 상황에서 무엇이 참된 지식인지 덕의 본질은 무엇인지 또한 그것을 어떻게 획득할 수 있는지를 가르치고자하였다.
→개인: 자아실현을 이룸, 사회: 바람직한 정치적, 도덕적 삶의 공동체 형성

③ 사람이 원하는 바가 참된 선과 가치가 될 수는 없다고 하였다.(병자의 고통을 수반하는 치료에 비유)
참된 선과 가치는 그 본질과 의미에 관한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숙고를 통해서만 얻어질 수 있다.

④ 인간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이성적 숙고에 의한 삶의 진정한 선과 가치를 아는 참된 지식이며 이로 인해 덕을 지니게 된다는 것이다.→덕은 지식이다. 덕은 지식인 만큼 가르쳐질 수 있다.

⑤ 소크라테스의 ‘지식’-무엇인가를 피상적으로 인식하거나 단순히 암기 하는 지식이 아닌 선에 관해 참으로 깨달아 아는 참 지식을 의미하는 것
(사람들이 좋다거나 옳다고 말하는 것을 깊이 따져 보지도 않고 무조건 받아들이거나 믿어버리는 식으로는 참다운 지식을 얻을 수 없다.)

⑥ 덕은 어떻게 가르쳐 질 수 있는가?
(강요나 주입이 아닌) 참다운 깨달음을 가능하도록 해야.
How? 인간 내부에 선을 알 수 있는 진리의 싹으로서의 이성적 능력이 있으므로 바로 이를 일깨워 선에 관한 참 지식을 사람의 내부로부터 깨달음을 통해 이끌어 냄(산파법/회상법)

⑦ 소크라테스, 플라톤의 도덕교육
도덕적 이성을 기르고 비판적 지성과 바른 판단력을 갖추게 함으로 인간이 추구해야할 선과 참된 가치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지녀 바람직한 도덕적 덕을 형성해야 한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도덕 교육론에 대한 저자의 생각
그들의 이성과 지식 중심의 도덕 교육론이 다소 불만족스러움
Why? 알면서도 해야 할 일을 실천하지 않거나 해서는 안 될 일을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
지식 위주의 도덕교육은 그 자체로도 적지 않은 문제를 내포
소크라테스가 주장한 지식이 단순히 무엇인가를 인지하는 정도를 넘어 참으로 깨달아 아는 참된 지식을 뜻하는 것임은 하지만 성인군자나 현인들이 아니고서는 일반 대중들 가운데 이러한 참된 선과 가치에 대해 깊이 깨달아 덕을 구현해 가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보통의 일반 사람들의 덕스러운 삶과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도덕교육의 가능성을 모색해야 하고, 바로 이런 점에서 아리스토델레스의 덕론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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