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지주의
- 최초 등록일
- 2008.03.29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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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예사조 중 주지주의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김기림의 주지적태도와 객관적 지성
2.2 최재서의 주지적 문학론의 이입
2.2.1 흄의 불연속적 실재관
2.2.2 앨리엇의 문학 이론
3.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 론
20세기 영미문학의 문예사조는 통상 모더니즘으로 지칭되지만, 주지주의나 이미지즘 등의 용어도 동시에 사용되고 있다. 이 문예사조의 명칭들이 무엇을 가리키느냐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그것들이 동일한 대상에 대한 상이한 이름이라는 의견과 근본적으로 상이한 대상을 가지고 있다는 서로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지만 좀 더 세밀히 따질 때 그것들은 분명히 상이한 영역과 대상을 지시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난다. 즉 이미지즘은 흄과 에즈라 파운드의 주도하에 일어난 운동이었으며, 모더니즘은 이미지즘의 영향하에 엘리엇의 전통론과 객관적 상관물 이론을 중심축으로 하여 발전한 사조였다. 이에 비해 주지주의는 문학의 창작보다도 문학에 대한 태도의 문제로 파악 될 수 있는 성질의 범주로서 이미지즘과 모더니즘 모두에 걸쳐 있다. 따라서 그것은 독자적인 창작 방법이나 양식을 주장하지 않았으며, 이미지즘과 모더니즘의 사조 속에 잠재적으로 내포되어 있는 사고로 본다.
우리 나라의 경우 역시 1930년대를 전후한 한국 근대문학의 문예사조를 논할 때, 이미지즘, 모더니즘과 함께 다른 어떤 사조보다도 집중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이 사조들은 어느 일정한 기간을 두고 순차적으로 형성된 것이 아니라, 1920~1930년대에 걸쳐 집중화되어 혼류 현상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그 논의 또한 다양한 혼류 현상을 보이고 있다. 그 원인은 명칭에 대한 명확한 개념 규정을 하지 않은 채, 서구나 일본을 통해 이입된 당시의 문예사조적 인식들을 그대로 답습하여 사용하고 있는 데서 연유한다.
대표적으로 모더니즘을 이미지즘과 주지주의의 통칭으로 보는 견해, 주지주의를 모더니즘과 같은 개념으로 보고 이미지즘만 별개로 보는 견해, 이미지즘을 주지주의 계열의 한 부류로 보는 견해, 등 매우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다.
참고 자료
문예사조의 이해 백운복외 공저 새문사 2003.
문예사조론 김효중 외 공저 새문사 2003.
문예사조의 이해 최유찬 지음 이룸 2006.
문예사조 고봉준 외 공저 시학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