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적 영향 - 준거집단, 구전, 확산
- 최초 등록일
- 2008.03.30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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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인적 영향 - 준거집단, 구전, 확산 ppt입니다
목차
1. 준거집단
준거집단의 정의 및 특성
유명인 모델의 효과
PPL
2. 구전
딤채 사례 - 시장상황, 구전마케팅 전략, 구전마케팅 실행, 구전마케팅 결과
부정적 구전
3. 온라인 구전
온라인 커뮤니티
브랜드 커뮤니티
본문내용
P P L
1. 자연스럽게 브랜드 수용도를 높일 수 있다.
2. 게임의 몰입으로 인하여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효과적이다. 게임의 집중도가 높아지는 상황에서의 기업브랜드의 노출은 다른 광고 수단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그림 2> 게임 속의 PPL광고와 브랜드가 삽입된 게임아이템
<그림 2>는 PPL광고가 게임 속에서 브랜드에 삽입된 예시이다. KTF는 카트라이더를 이용하는 청소년층 등 젊은 층을 대상으로 게임 속 PPL광고를 통해 마케팅을 실시하였다.
<게임 속 PPL 광고가 가지는 특징>
이 슈 분 석
준거집단
유명인 모델의 활용
P P L
<그림 5> 코크플레이 사이트의 페이지뷰 변화
출처: Alexa, 2005.6
코카콜라와 카트라이더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PPL)으로 인한 효과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코크플레이 사이트의 페이지뷰 증가를 보도록 하겠다. PPL광고 이전과 이후의 페이지뷰의 활성화 정도를 비교해보면 뚜렷이 알 수 있다. 활성화 정도가 눈에 띄게 높아졌다면 PPL 광고를 통한 효과가 증명되는 것이다. 광고 전인 2005년 4월 이전에는 활성화 정도가 낮았지만 광고 후인 2005년 4월 이후를 기점으로 그래프를 살펴보면 상당히 활성화 된 것을 볼 수 있다.
2. 구 전
이 슈 분 석
구 전
딤채 사례
부정적 구전
카멜 담배
티저 광고
구전자극광고
구전을 자극하는 방법
“ 티저 기법 ”
장 점
브랜드 네임을 보다 잘 기억
`연작` 광고로 다음 광고를 볼 확률이 높다.
`호기심`을 자극 높은 집중도를유발
유 의 점
차별적인 Big Idea를 제공
Dramatic한 전환이 필요
제품 이미지와 자연스럽게 연결
The Camels are coming
“ 뭐? 낙타가 온다고??”
“ Camel “ are here !!
“ 아! 카멜이 담배브랜드구나!! ”
구전자극광고
구전을 자극하는 방법
1
“ 티저 기법 ”
장 점
브랜드 네임을 보다 잘 기억
`연작` 광고로 다음 광고를 볼 확률이 높다.
`호기심`을 자극 높은 집중도를유발
유 의 점
차별적인 Big Idea를 제공
Dramatic한 전환이 필요
제품 이미지와 자연스럽게 연결
The Camels are coming
“ 뭐? 낙타가 온다고??”
“ Camel “ are here !!
“ 아! 카멜이 담배브랜드구나!! ”
카멜 담배
티저 광고
이 슈 분 석
구 전
딤채 사례
부정적 구전
2. 구전 마케팅 실행
브랜드 이미지 전략 - 딤채
<연예인 이미연을 모델로 한 TV광고>
이미연의 이혼 발표 관련 모델계약해지 및 소송의사에 대한 논의에 대해서,
개인의 일신상의 사유 때문에 계약이 해지되거나 심적인 고통을 받아서는 안된다는 생각과 이미연의 조속한 안정을 바라는 입장을 밝혀 주부들에게서
"딤채측의 처사는 옳은 것이었다."
-> 회사와 이미연에 지지성 격려
딤채의 인지도가 상승하는 효과
이 슈 분 석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