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컴투동막골] 판타지의 의미와 한계 (유토피아, 한국전쟁, 장진식 유머, 공동경비구역JSA)
- 최초 등록일
- 2008.03.31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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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웰컴 투 동막골>을 보고난 후, 그에 대한 비평문 입니다.
처음에 동막골의 의미를 알아본 후, 판타지(한국전쟁에서 빌려온)에 대해 알아보아 그 한계를 말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판타지와 장진식 유머의 결합을 설명하므로써 결론을 내립니다.
[리포트와 논문작성]이라는 수업시간에 기말레포트로 제출하여 A+ 받았습니다.
그래서 형식적으로나 내용적으로나 부족함이 없습니다.
정말 많은 고생을 하여 심혈을 기울인 글이기에 자신합니다.!
목차
Ⅰ. 서론
II. 동막골의 의미
1. 유토피아
2. 순수성의 그 자체
3. 판타지의 실현 공간
Ⅲ. 한국전쟁을 빌려온 판타지 영화
1. 영화 흐름을 통한 판타지
2. 「공동경비구역 JSA」와 「웰컴 투 동막골」; 리얼리티와 판타지
3. 판타지의 한계
Ⅳ. 판타지와 유머
1. 장진감독의 유머
2. 판타지와 유머의 결합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전쟁이 일어나지 않았던 기간은 오직 30년. 지금도 세계 어느 곳에는 빼앗으려는 자와 지키려는 자의 전쟁이 일어나고 있다. 현재 유일한 분단국가인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누구라도 전쟁에 큰 관심을 기울 일 것이다. 이에 한국의 영화시장에서는 관객의 흥미에 발맞춰 <공동경비구역 JSA>, <실미도>, <태극기 휘날리며>, <웰컴 투 동막골>등 전쟁을 주제로 한 많은 영화들을 배출해내고 있다.
300만 관객 돌파! 500만 돌파! 이렇다 할 흥행한 전쟁영화를 모두 봐왔던 나로서는 한국 역대 박스오피스 4위에 올랐던 <웰컴 투 동막골>을 논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영화는 6.25를 배경으로 국군, 인민군, 연합군이 ‘동막골’이라는 마을에 모여 이 마을을 지키기 위한 연합 공동 작전을 펼치는 이야기로 구성된다. 얼핏 줄거리만 살피면 일반 전쟁 영화와 별반 다를 바 없지만, 이 영화가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다른 전쟁영화들과 구별되는 차별성이다. 감독 박광현은 원작 연극이었던 <웰컴 투 동막골>을 판타지 성향으로 연출하여 현 <웰컴 투 동막골>이라는 영화를 만들었다. 리얼리티를 최대한 살리려는 다른 일반 전쟁영화와의 차별성이 바로 ‘판타지’인 것이다. <해리포터>, <반지의 제왕>을 따라 이젠 한국전쟁영화에서도 판타지를 살펴 볼 수 있다. 본격적으로 판타지의 배경인 ‘동막골’의 의미를 살펴보고, 영화 속의 판타지 의미와 한계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동막골의 의미
1. 유토피아
판타지의 배경의미를 알아야 영화 흐름속의 판타지에 대해 자세히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배경 동막골에 대해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다. 자막이 나올 때쯤 스크린에는 하얀 한지위에 검은 먹물이 번져나가는 장면이 나온다. 이 때부터 몽한 무릉도원이 펼쳐지기 시작한다. 몽롱한 가운데 선명한 색감들로 점차 마을에 다가간다. 울창한 숲속에서 시작된 첫 장면부터 마을 사람 모두 모여 사는 동네, 멧돼지를 잡을 때 펼쳐진 푸른 들판, 마지막 깨끗한 하얀 눈이 쌓인 장면까지 모든 장면들은 꿈의 나라를 연상케 한다.
참고 자료
문재철. 『공동경비구역JSA』. 연세대미디어아트연구소, 2002.
이유선. 『판타지 문학의 이해』. 역락, 2005.
조순곤. 『판타지사전』.북박스, 2004.
naver. “전격공개 명장면 & 명대사”. http://movie.naver.com/movie/bi/mi/detail.nhn?code=39405 &mb = c#01. (2007. 6. 4. 최종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