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 문화콘텐츠란?
➤ 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상품(Cultural Commodity)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 문화콘텐츠란?
➤ 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상 품(Cultural Commodity)
; ‘문화적 요소’는 창의성과 기술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콘텐츠로 전환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창의적 기획력은 ‘문화적 요소’에 새로운 ‘혼’을 불러 넣는 원동력이다. 박물관 자료실 한 구석에 쌓여있던 역사적 기록이나, 이야기, 디자인이 소설로, 영화로, 게임으로, 만화로, 애니메이션으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로, 캐릭터로 새롭게 태어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현재 문화콘텐츠라고 우리가 부르는 것은 문화적인 요소를 활용해 `고도로 상품화시킨 것`을 일컫는다. 특히 인터넷과 디지털 시대에 다양한 플랫폼(TV, 가전, 게임기, 휴대폰, 컴퓨터, PDA 등)에 탑재돼 소비자에게 광범위하게 유통됨으로써 고부가가치를 생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일컬어 문화콘텐츠라고 부르고 있다.
문화콘텐츠는 그 내용에 따라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캐릭터, 만화, 음악, 예술, 출판, e-book, 방송영상, 디자인, 패션, 공예, 에듀테인먼트 , 광고 등 다양하며, 유통방식에 따라 무선인터넷콘텐츠, 유선인터넷콘텐츠, 방송콘텐츠, 극장용콘텐츠, DVD, 비디오, PC게임, 아케이드게임 등 다양한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Ⅱ. 본 론
참고 자료
1. 김만수, 문화콘텐츠 유형론 ; 서울 : 글누림, 2006년
2. 김완진, 향가와 고려가요 ;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 2000
[ 인터넷]
1. 검색포털 사이트 ; http://www.naver.com
2. 송경원의 국어 공부방 ; http://songkw.com.ne.kr
3.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 http://www.kocca.kr
4. SBS ; http://www.sb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