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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말의 애국계몽운동의 배경과 형성과정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실제 자료 조사하여 직접작성한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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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韓末의 愛國啓蒙運動 (한말의 애국계몽운동)
愛國啓蒙運動이 진행되었던 1900년대의 시대상황은 日本帝國주의의 식민지 基礎作業이 전개되던 상황이었다. 日帝의 식민지화를 위한 침략은 러․ 일 戰爭이루 노골화되었고, 情致. 經濟. 文化의 모든 부문에서 치밀하게 전개되었다.
또한, 일본의 侵掠과 함께, 開港이후 변모되어 왔던 朝鮮의 社會*經濟는 半식민지*반봉건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이러한 時代狀況은 危機意識의 심화와 함께 民族運動의 촉발 요인이 되었고, 運動의 객관적인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일본의 침략과 그에 따른 社會 * 經濟적 상태의 惡化는 각 계층에 위기감을 불러 일으켰고, 이러한 위기감은 義兵運動과 愛國啓蒙運動을 통해 표출되게 되며, 國權回復의 反外勢와, 內部的 질서의 변혁을 요구하는 半封建의 성격을 띠면서 全開되었던 것이다.
愛國啓蒙運動은 이러한 時代狀況 속에서 일본의 侵略이라는 열악한 조건과, 복잡한 계층적 기반 속에서 이루어진 國權回復運動이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愛國啓蒙運動의 思想은 이런 危機意識을 根據로 현상을 타개하기 위한 問題意識과 그것을 실천하는 실천적 論理로 나타나게 되었던 것이다.
특히 愛國啓蒙運動은 도시와 開港장 등 外來文物이 수입되고 새로운 계층이 형성되는 지역에서 나타났으며, 학회, 언론, 출판, 國債보상, 敎育 등의 다방면에서 전개되었다. 이중 國體報償운동은 각 학회가 자본가 계층 등 많은 인원이 참여한 愛國啓蒙運動의 기반 근거를 제시하는 事件이었다고 할 수 있다.
愛國啓蒙運動의 思想的 기반은 開化思想을 이어 받았다는 것이 일반적인 評價이다. 이것은 사상적 기반의 자생적 연속성을 의미하는 것인데, 여기에 外來思想인 凊의 변법자강사상과 西歐市民思想이 융합됨으로, 愛國啓蒙運動의 思想的 기반은 外來的 요소로 첨가되어 성립되었던 것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사상의 융합은 시대적 상황이었던 國權回復의 요구를 수용하면서 애국계몽운동의 사상으로 성립되었고 韓國民族主義의 한 사상으로 자리 잡 앗 던 것이다. 그러므로 애국계몽운동의 思想的 基盤을 이루는 開化思想과 外來思想을 검토하고, 그것이 애국계몽운동의 사상으로 전환되었던 점이 무엇인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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