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남미해방신학의 배경
① 정치적 배경
② 경제적 배경
③ 종교적 배경
Ⅲ. 구티에레즈의 생애와 활동
Ⅳ. 구티에레즈의 저서
Ⅴ. 구티에레즈의 신학ㆍ윤리사상
① 가난과 가난한자의 복음
② 그리스도 이해
③ 교회이해
Ⅵ. 결론
본문내용
2차 대전 이후 국제 질서 속에서 새로운 정치 세력으로 등장한 “제3세계” 국가들은 식민지로부터의 정치적 독립뿐만 아니라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실제적이고 전체적인 해방을 주장하고 나섰다. 라틴 아메리카는 식민제국주의와 그에 편승한 국내 지배계급과의 투쟁 및 극복이라는 과제를 안게 되었으며 이 투쟁에 대부분이 가톨릭 교인인 민중들이 끊임없이 차명해 왔다. 결국 수세기동안 지배계급의 이익을 옹호하고 특권적 위치를 유지하면서 이를 위해 순전히 종교적 기능과 영적인 면만을 강조해 온 라틴 아메리카 교회들은 이러한 상황에서 민중들의 요구와 시대적 상황에 응답해야 하는 절박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라틴 아메리카의 해방신학은 가난과 억압, 식민주의와 제국주의의 착취의 역사를 경험한 복합적인 사회적, 교회적 상황에서 비롯된 것이다. 즉 혁명과 투쟁의 현장에서 기독교인과 신학자들이 그들의 삶과 투쟁의 의미를 성서적으로, 신학적으로 성찰하고자 하는 노력이 결과로 나타났다. 해방신학은 서구의 강단 신학을 극복하고 기존이 지배자들의 신학으로부터 힘없고 가난한 자들에게로 신학이 자리를 옮겨 놓았고 복음의 근본적인 범주인 신앙을 성찰하기 위한 준거점으로 상황과 민중을 설정하였다.
구티에레즈는 라틴 아메리카 해방신학 운동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이며, 해방신학의 아버지로서 그가 해방신학에 끼친 영향은 막대하며, 당당하게 현대신학의 한 흐름을 형성하게 만들었다. 구티에레즈는 라틴아메리카의 불의한 인간적 현실에 눈을 뜨고 그것에 대해 신학적으로 가장 먼저 응답했던 신학자이다. 무엇보다도 라틴 아메리카인의 한 사람으로서 민중들의 한가운데서 같이 고통을 겪고 고민하는 가운데 그이 신학이 태동되었다. 그러므로 그가 주창한 해방의 신학은 처음부터 서구신학의 삶의 자리와는 달랐다. 그의 신학은 라틴 아메리카의 억눌린 사람들을 해방시키는 것을 최고의 과제로 삼고 있는 운동의 신학이요, 변혁의 신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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