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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의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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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4.05
최종 저작일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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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칸트의 생애와 저술

2. 형이상학과 지식의 한계
2.1 선험적 인식과 선험적 종합판단

2.2 인간의 지각방식

2.3 경험의 유추

3. 인간의 본성에 관한 이론 : 지각과 개념, 이유와 원인과 자유의지

3.1 인간의 인식능력

3.2 실천이성

3.3 실천적 자유와 도덕원리

4. 진단 : 이기심과 사회

5. 처방 : 순수한 종교와 문화적 발전

5.1 철학의 근본문제

5.2 최고선의 실현가능성을 위한 요청

5.3 계몽주의적 성격

본문내용

1. 칸트의 생애와 저술
임마누엘 칸트 (1724~1804)는 보통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와 함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세 명의 철학자 가운데 한 사람으로 평가된다. 그는 기독교와 과학 양쪽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는데 이 두 가지를 어떻게 융합하느냐 하는 것이 그의 철학에서 가장 근본적인 문제였다.
기독교의 유산이란 전지전능하고 자비로운 하느님에 대한 개념과, 인간의 영혼이 불멸하며 자유의지를 부여받고 있다는 점이었고, 과학에 해해선 뉴턴의 수리물리학의 기초를 이해하고 이를 자연과학의 패러다임으로 높이 평가했으며, 그가 이른바 “목적론”에 대해 언급한 내용은 오늘날 자연 선택에 의한 진화이론의 견지에서 재고찰 할 필요가 있었다.
칸트는 또한 기초가 튼튼한 인문주의의 교육을 받아서 고전철학과 문학뿐만 아니라 당시 유럽의 철학, 신학, 정치 이론까지도 널리 섭렵했다. 그는 이른바 순수이성이 형이상적 주장을 증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믿었던 라이프니츠 이래의 독일 합리주의 전통에서 자라났다고 할 수 있다.
칸트는 계몽주의 시대의 가장 심오한 사상가라고 할 수 있는데 그는 인간의 이성이 인간의 상태를 향상시켜 줄 수 있으리라는 가능성을 믿었다. 칸트의 사상적 발전에서 특히 깊은 영향을 준 사람은 프랑스 계몽주의의 이단자 루소였다. 칸트는 인간의 본성, 문화, 교육, 역사에 애해서는 물론이고, 형이상적 신학보다는 도덕적 감정을 더욱 중요시한 점에 이르기까지 루소의 사상을 흠뻑 빨아들여 자신의 사상으로 승화시켰다.
그는 단순히 강단 철학자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당대에 영향력 있는 진보사상가이기도 했는데 칸트는 이성의 자유롭고도 민주적인 사용에 관한 자신의 신념을 거듭 표현하면서, 제아무리 전통적인 것, 권이적인 것, 거룩한 것이라 하더라도 반드시 이성으로 검토해 보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또한 이러한 추론은 오로지 이성적인 판단이 가능한 모든 사람들의 자발적인 동의에만 호소하는 것이어야만 한다. 그는 인간 이성의 유일한 한계는 우리가 이성 그 자체의 요구와 한계를 음미할 때 발견할 수 있는 한계들뿐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인간의 이성은 철학적 반성에 의해서 자율성을 지닐 수 있다

참고 자료

* 인간의 본성에 관한 10가지 이론 / 갈라파고스
* 서양근대철학 / 창작과 비평사
* 순수이성비판 / 홍신문화사 / 칸트
* 실천이성비판 / 아카넷 / 칸트
* 도덕형이상학을 위한 기초 놓기 / 책세상 / 칸트
*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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