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디아서에 나타난 십자가 신학과 이방인 선교와의 관계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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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II. 본 론
1. 갈라디아서의 기록 목적
2. 유대교와 율법
3. 십자가 신학
4. 이방인 선교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유대교는 독특한 세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그들은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이라는
강한 자기의식을 지니고 있었으며, 타 민족에 대해서는 배타적인 의식을 지니고 있
었다. 이들은 할례와 정결의 법, 음식에 관한 규정들 그리고 절기법등으로 자기 민
족의 정체성을 지켜 나갔다. 유대인이 아닌 이방인은 죄인으로 간주되었으며, 유대
인의 승리를 기대하였다. 타민족이 유대교에 들어오기 위해선 할례를 받아야 했으
며, 할례를 받지 아니하고 성경을 읽으며 하나님을 섬기는 자는 "하나님을 경외하
는 자"로 분류되었고, 할례를 받은 자만이 진정한 개종자가 될 수 있었다.
이러한 유대교의 토양에서 기독교가 탄생하였다. 그런데, 그 기독교는 유대교의
테두리를 넘어서 보편 종교로 나아갔다. 바울은 스스로를 이방인의 사도라고 하면
서(롬 11:13, 갈 2:8), 이방인에 대한 전도를 시작하였다. 더구나 그는 유대교의
입교예식인 할례를 요구하지 않고 단지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고 선언하였다. 이
러한 변화는 기독교가 편협한 유대교의 토양에서 탄생하였으며, 그 초창기 구성원
도 유대 기독교인이었음을 생각할 때 대단한 변화이다. 무엇이 이것을 가능하게 하
였는가? 갈라디아서에 나타난 바울 사도의 십자가의 신학을 중심으로 대답을 찾고
자 한다.
II. 본 론
1. 갈라디아서의 기록 목적
갈라디아서의 수신지가 북 갈라디아인지 남 갈라디아이든지 간에 갈라디아서의
내용을 보면 복음이 율법주의자들에 의해 약해진 이유로 바울이 갈라디아서를 기록
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문제는 과연 이러한 율법주의자들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었느냐 하는 것이다. Duncan은 주장하기를 갈라디아 교회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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