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
- 최초 등록일
- 2008.04.09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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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자료는 민요의 정의, 자료개관, 기능, 분류, 가창방식, 형태, 민요에 나타난 한국인의 정서적 특징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민요의 자료 개관
2) 민요의 기능과 분류
3) 민요의 가창방식과 형태
4) 민요에 나타난 한국인의 정서적 특질
본문내용
민요는 민중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구전되는 노래를 말한다. 노동을 하는 현장에서 부르는 노래도 있고 의식을 진행하면서 의식의 일부로 부르는 노래도 있으며 여러 사람이 함께 놀이를 하면서 놀이를 진행시키기 위해 부르는 노래도 있다. 민요에는 악곡과 가사와 기능이 있는데 악곡은 음악적 요소로서 민족음악학의 연구대상이고 기능은 민속적 요소로 민속학자가 관심을 가지는 요소이며 가사는 문학으로서 구비문학의 연구영역에 속하는데 이 세 가지는 분리될 수 없는 민요의 실체를 이루는 요소들이다.
민요라는 명칭의 ‘民’은 백성, 평민, 서민 등의 뜻을 지니고 있는데 현대적 용어로 말한다면 진중, 대중, 민간 등으로 바꿀 수 있을 것이다. ‘민중’이란 다중의 사람을 지칭하는 수의 개념뿐만 아니라, 특수한 계층이나 집단이 아닌 보다 평범한 계층의 사람들을 두루 가리키는 말으로 민요는 국민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민중의 노래, 민족의 보편적 정서가 담겨 있는 진솔한 노래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민요는 비전문적인 민중의 노래로 어떤 노래보다도 소박하고 단순하며 진솔하고 청자에 구애받지 않고 스스로 좋아서 부르는 노래이다.
한국의 민요 자료는 20세기에 이르러서 본격적으로 수집되었는데 1912년 조선총독부에 의해서 수집된 민요가 있었으나 수집 정리된 과정에서 변개 변조가 되었을 가능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애당초 식민통치를 위한 기초자료로서 수집된 것이기 때문에 신빙성을 결여하고 있다가 1930년 본격적 관심을 가지고 수집된 자료가 민요집으로 출관되었다.
참고 자료
조동일 외, 『한국문학강의』, 길벗, 2003
김광순 외, 『한국문학개론』, 경인문화사, 1996
김무헌, 『한국 민요문학론』, 집문당, 1991
박경수, 『한국 민요의 유형과 성격』, 국학자료원, 1998
최 철, 『한국 민요론』, 집문당,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