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 시인의 작품세계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4.09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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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백석 시인에 대해 작품창작방법론적으로 접근해본 레포트입니다.
백석 시인의 문학세계와 사상, 창작방법을 중심으로 조사 서술했습니다.
백석 시인에 대해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참고 - 백석의 문학 활동이 주를 이루었던 1930-40년대 시대 현실과 문학사적 배경>
Ⅱ. 본론
1. 백석의 초기 생애 (1930-1936) - 20代의 오랜 유랑과 다양한 경험
2. 백석의 초기 문학 세계
1) 토속적인 서민정신
2) 객관주의자의 정신
3) 일상적인 감정과 의식세계
4) 병렬법과 모더니즘의 방법
5) 어린이의 시점과 서사적 문체
3. 백석의 중기 생애 (1936-재북 이전) - 만주에서의 생활과 달라진 시 세계
4. 백석의 중기 문학세계
1) 시점의 변화(아이 → 자기 자신)
2) 주관주의자의 정신
3) 비일상적인 감정과 의식세계
4) 낭만주의적 방법
5. 백석의 후기 생애와 문학 세계 - 새로운 고향에서 (재북에서 사망까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작품 전체를 해체시켜 해부한다거나, 새로운 논거를 제시하고 결론 도출을 시도하는 것이 참으로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또 우리들의 능력이 텃밭 조그만 돌담의 한 켠도 안 된다는 것을 알기에 원문에 충실하고 선학자들과 선험자들에 철저히 의지하고자 한 것이 이 번의 작은 결과물이다.
알다시피, 시인 백석은 북한에 남은 시인이다. 엄밀히 말한다면 고향에 남은 사람이라 해야 할 것이다. 여기에 더한다면 해방이 되어 고향으로 돌아간 사람이다 라고 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많은 문인들과 학자들의 경우가 그러하듯이 그는 월북자로 인식이 되고 월남하지 않는 사회주의자로서 철저하게 이념이 입각한 삶을 살았다고 인식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견해나 선입견이 많이 허물어지고 있는 것은 북한 문학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민족문학으로서 남북 모두를 껴안는 요구가 실현되는 마당에서 여러 연구자들과 선학들의 피나는 결과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때 백석 역시 새롭게 다가오고 있다고 판단된다. 다시 말하면 이미지스트, 모더니스트의 백석, 토속적 언어, 향토적 서정의 백석, 사회주의자 공산주의자로서의 백석 등의 수많은 수식어가 무색하게 새로운 조건에서 새로운 해석과 결론이 가해지고 있으며, 관심 있는 여러 독자들에게도 새로운 인식의 방법이 제공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들은 여기에 출발하여 백석의 작품을 감상하는 것으로 하였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비록 하찮은 결론이지만 여러 시간적, 공간적 흐름, 사회적 환경에 따라 시인의 태도가 상당히 달라지고 있었음을 공통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시간적‧공간적 흐름이라 하여 시인이 정처 없는 방황을 했다는 것이 아니라 그의 가슴에는 뚜렷한 지향과 요구가 있었으며 이의 안착(安着)이 해방 이후의 삶이 아닌가 하는 판단도 해보게 되었다.
여기서는 이러한 판단을 중심으로 하여 위의 흐름에 주목하고 시인이 지향점, 태도, 감정, 표현, 시정신이 어떻게 귀결되었는가를 파악하는 것으로 목적을 두었다.
참고로, 기점으로서 뚜렷한 변화가 있는 시기를 택하여 전기, 중기, 후기로 구분했음을 밝혀둔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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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용 「근대인의 고향상실과 유토피아의 염원」2002
정효구 『백 석』문학세계사, 1996
고형진 『백 석』새미, 1996
이동순 「민족시인 백석의 주체적 시정신」
최두석 「백석의 시세계와 창작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