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수도회와 이단>의 형성과 개념규정
- 최초 등록일
- 2008.04.09
- 최종 저작일
- 20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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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새로운 수도회와 이단>의 형성과 개념규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독교의 특권 아닌 특권
2. 기독교의 세속화에 따른 이단과 새로운 수도회의 형성
1) 기독교의 세속화
2) 이단의 형성
① 기독교 개혁으로서 이단운동의 배경
② 이단운동의 양상
3) 새로운 수도회의 형성
① 탁발수도회의 성격
② 도미니크 수도회
③ 프란체스코 수도회
4) 수도회 운동과 이단에 대한 규정 : 교회권의 확립
3. 중세 기독교의 자가당착적 태도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독교의 특권 아닌 특권
초기의 기독교는 예수의 가르침, 즉 사랑, 청빈, 금욕 등을 따름으로써 당시의 하층민들이나 여성, 일부 귀족들을 끌어 모았다. 4c에 기독교가 공인되고, 국교화 되면서 기독교는 국가의 보상책으로 많은 특권을 손에 쥘 수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특권이 기독교가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특권이 되기도 하였지만, 기독교가 더욱 부패하고 세속화되어갈 수 있는 특권 아닌 특권이 되었던 것이다.
교회가 세속화 되어감에 따라 교회 내 ․ 외부에서 이를 개혁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생겨났는데, 그에 대표적인 것이 새로운 수도회 -대표적으로 도미니크 수도회, 프란체스코 수도회- 와 이단의 형성이다. 이 둘은 형성의 원인과 형성의 목적을 같이하고 있기에 운동의 양상은 서로 비슷한 면을 보이고 있지만, 어느 하나는 기존의 교회로부터 인정을 받았지만 다른 하나는 인정을 받지 못하고 혹독한 탄압을 받게 된다. 그렇다면 이 둘이 어떻게 하여 定과 異로 나뉘게 되었으며, 두 운동이 어떠한 양상으로 전개되는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2. 기독교의 세속화에 따른 이단과 새로운 수도회의 형성
1) 기독교의 세속화
중세 기독교가 세속화 되는 가장 근본적 원인은 교권과 부의 확장에 있다. 교회의 권력과 부의 확장은 카롤링 제국의 지방분권적 성격과 합해지면서 기독교의 세속화는 가속화 되었는데, 제국을 운영하면서 샤를마뉴는 프랑크 전통에 따라서 각 지방을 맡는 백(伯)을 두어 해당 지방을 다스리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하지만 이러한 프랑크적 전통(지방 분권적)은 지방 영주들이 성장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고, 교회와 수도원은 그들의 사유물로 전락하게 된다. 지방 영주들은 성직을 돈을 받고 팔거나, 가까운 친척에게 수여하기도 했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제들은 무지하였으며, 자신들의 호화로운 생활을 위해 십일조를 차지하거나 성례전을 팔아 자신들의 삶을 영위하였다.
참고 자료
1. 「유럽의 마녀사냥」, 브라이언 P. 르박, 소나무, 2003.
2. 「악마 천년의 역사」, 로베르 뮈샹블레, 박영출판사, 2006.
3. 「장미의 이름」, 움베르트 에코, 열린 책들, 2002.
4. 「서양 문명의 역사Ⅱ」, E.M. 번즈, 소나무, 1994.
5. 「중세의 빛과 그림자」, 페르디난트 자입트, 까치,
6. 「서양사 강의」, 배영수 편, 한울,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