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와 작문] 드라마에 나타난 설화의 양상 (옹고집 전의 경우)
- 최초 등록일
- 2008.04.10
- 최종 저작일
- 2007.12
- 3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소개글
드라마에 나타난 설화의 양상을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이 레포트에서는 `옹고집전`이 어떤 식으로 드라마의 줄거리에 적용이 되는지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학교 국어와 작문 시간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옹고집전형의 특징과 드라마에서의 표현 양상
① 옹고집의 성격을 그대로 나타낸 캐릭터
② 분신(分身)의 테마: 진짜(眞)와 가짜(假)의 등장
⑴ 분신의 테마가 실제 동일 인물 내에서 나타나는 경우
⑵ 분신의 테마가 선과 악의 대비로 나타나는 경우.
⑶ 대부분 권선징악이나 개과천선의 귀결을 보인다.
2. 이러한 패러디가 나타나게 된 시대적 배경
본문내용
★옹고집전형
1. 옹고집전형의 특징과 드라마에서의 표현 양상
① 옹고집의 성격을 그대로 나타낸 캐릭터- 심술 궂고, 사나우며, 인색하고, 부모님께 불효.
Ex. 천국의 계단- 태미라(계모) : 부모님께 불효는 아니지만 비슷한 경우가 있음. 자신의 부를 위해 친자식을 이용하는 모습. (유리(김태희)를 글로벌 그룹의 외아들인 송주(권상우)에게 시집 보내려고 애씀. 반면, 태화(신현준)는 자기 자식임에도 불구하고 돈이 되지 않는 미술을 하고, 정서(최지우)를 좋아한다는 여러 가지 이유로 미워함.
② 분신(分身)의 테마: 진짜(眞)와 가짜(假)의 등장
분신 테마: 한 인물을 두 개의 독특하고 상반된 인물로 분리시키는 수법.
분신은 어떤 인물의 또 다른 자아(본래 인물의 성질을 내포하면서 또 다른 성질까지 지님). 분신은 일반적으로 선과 악의 대비로 나타나지만, 선과 악의 대비라고 해서 본래 인물과 분신과의 선악의 차이가 명확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⑴ 분신의 테마가 실제 동일 인물 내에서 나타나는 경우
겨울 연가에서의 배용준(준상, 민형)- 실제로는 같은 인물이나 기억을 다시 찾기 전까지는 분열된 인간이었음. (외모는 같으나 품성은 판이하게 다름. 성격도 다르고 말투도 다르며 지나간 추억에 대해 공유하는 것도 없음. 미래에 대한 희망도 민형과 준상의 것은 형태가 매우 다름.) 민형은 가짜, 준상은 진짜.
참고 자료
없음